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일본, 협력 아프간인 대피작전 '실패'... 철수 결정

  • 입력 2021.08.31 08:55
  • 댓글 0

[내외일보] 이교영 기자 = 탈레반이 장악한 아프가니스탄 탈출을 희망하는 일본대사관 근무 현지 직원 등의 대피를 돕기 위해 파견된 일본 자위대가 결국 별다른 성과 없이 철수한다.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아프간 주둔 미군의 철수 시한 종료에 맞춰 협력 아프간인 대피 지원을 위해 파견한 자위대를 9월 1일 철수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자국 대사관과 국제협력기구(JICA) 등에서 일한 아프간 직원 및 그 가족 등 500명가량을 대피시키기 위해 육상자위대원 등 300여명과 수송기 3대, 정부 전용기 1대를 지난 23일부터 아프간 인접국인 파키스탄으로 파견했다.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 공항에 거점을 두고 자위대 수송기가 25일 이후 카불 공항으로 여러 차례 오가며 착륙했지만, 일본을 위해 협력한 아프간 현지인은 1명도 대피시키지 못했다.

일본 정부가 대피를 희망한 아프간인들을 공항으로 데려올 준비를 제대로 해놓지 못하고 자력 이동만 요구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의 대피 지원용 수송기 파견 결정이 늦었다는 지적과 함께 카불 주재 일본 대사관 직원들이 먼저 대피하는 바람에 카불 현장에서 기민한 대응을 하지 못해 대피 지원 업무에 차질이 빚어졌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결국 자위대는 26일과 27일 각각 미군이 탈출 지원을 요청한 아프간 이전 정부 관계자 14명과 교도통신 아프간 통신원으로 일해온 자국민 1명만 파키스탄으로 대피시켰다.

이후 일본 정부는 이슬라마바드 공항에 수송기를 대기시킨 채 마지막까지 대피 기회를 기다렸지만, 미군이 철수한 뒤에는 카불 공항의 안전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수송기를 이용한 대피 작전을 종료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아프간에는 현재 당장 출국을 원하지 않는 소수의 일본인과 국외 대피를 희망하는 일본대사관 등의 아프간인 직원과 가족이 500명가량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30일 기자회견에서 “아프간 현지 정세가 급격하게 바뀌고 있다”며 현지 상황을 보면서 적절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일본 언론은 정부가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해 이번 대피 지원이 실패로 돌아간 것이라며 경위 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