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윤석열 고발사주 논란] 이낙연 "검찰 시정잡배 만들어"

  • 입력 2021.09.03 08:51
  • 댓글 0

[내외일보] 김상환 기자 = 2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재직 당시 여권 정치인 등의 고발을 야당에 사주했다는 의혹이 확산되자 여권은 이를 ‘정치공작 범죄’로 규정하고 총공세에 나섰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전 총장이 국가 사정기관을 시정잡배 수준으로 끌어내렸다”며 “법무부와 대검은 합동감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권 사유화 시도가 늘 있었지만 이렇게까지 타락할 줄 몰랐다”고 했다. 다만 윤 전 총장 고발 여부는 “당과 상의하겠다”며 여지를 남겼다.

이재명 경기지사도 SNS에 “충격적”이라며 “만약 사실이라면 검찰의 노골적인 정치개입이고, 명백한 검찰 쿠데타 시도”라고 썼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의 과거 발언을 인용해 “겉으로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 말했지만, 검찰 전체를 본인에게 충성하는 조직으로 전락시킨 것이 된다”고 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 역시 “이게 사실이라면 국가 기반을 뒤흔드는 중대 범죄”라며 “공수처가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SNS에 글을 남겼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주민 의원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의혹 보도가 사실이라면 대한민국 검찰이 야당의 법무팀 역할을 자처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윤 전 총장의 공식 해명을 요구했다. 민주당은 논평에서 “의혹 제기만으로 엄중한 사안”이라며 “윤석열 검찰이 정치인과 언론인 고발을 사주하는 행위가 있었다면 이는 정치공작”이라고 비판했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도 "고발 사주가 윤 전 총장 양해 없이 가능했겠나. 총장이 양해를 안 했다면 그건 어불성설"이라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날 울산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은 검찰총장 직속 보고 기관인데 양해했다면 검찰총장으로서 아주 중차대한 잘못을 한 것"이라고 못박았다.

앞서 인터넷매체 뉴스버스는 2일 검찰이 제1야당이던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측에 범여권 정치인과 언론인 등에 대한 형사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해 4·15 총선을 앞두고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던 손준성 검사가 야당 김웅 후보(서울 송파갑)에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 황희석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등 11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적시한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내용이다. 다만 실제 고발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이에 손 검사는 “뉴스버스 기사는 황당한 내용으로, 제가 아는 바가 없어 해명할 내용도 없다”고 부인했다. 

손 검사에게 고발장을 전달받은 당사자로 지목된 국민의힘 김웅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당시 의원실에는 수많은 제보가 있었고, 제보받은 자료는 당연히 당 법률지원단에 전달했다”며 “공익제보를 청부 고발인 것처럼 몰아가는 것은 심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다만 고발장을 당에 전달한 사실 자체는 부인하지 않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