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주/전북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원광대, 한의학국제협력교육센터 설립

  • 입력 2021.09.06 15:46
  • 댓글 0

한의학 국제교육 및 국제협력 사업 확대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원광대(총장 박맹수 )는 2022년 설립 50주년을 맞는 한의과대학 폭넓은 인프라를 활용, 한의학 국제교육 및 국제협력 사업 확대를 위해 2학기 개강과 함께 ‘한의학국제협력교육센터’를 설립하고, 한의학을 통한 국제협력 및 교육연구, 의학교육 관련 연구 및 평가인증 기관 교류·협력, 한의학 교육 및 국제협력 관련 인력양성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센터설립은 민족의학신문,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등에서 활동하고, 보건복지부에서 출판한 한의사 해외진출 가이드북 시리즈(미국, 캐나다, 호주, 유럽, 동남아) 집필, 문화재청에서 추진한 산청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동의보감 열린강좌’를 개발해온 한의과대학 강연석 교수 주관으로 이루어졌으며, 한의과대학 교원뿐 아니라 한약학과, 의학과 및 간호학과 교육전문가도 참여한다.

특히 한의학국제협력교육센터는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고 한국한의약진흥원이 주관하는 ‘한의약 해외연수·교육 지원 사업 (21~23년)’을 수행한다.

박맹수 총장은 “원광대를 설립한 원불교는 1928년 초대 총회에서 고등교육기관 및 의료기관 설립을 결의하고, 초대 및 2대 회장을 일제강점기 한의사였던 서중완, 조공진 선진께 맡겼다”며 “1934년 후부터 전국 각지에 보화당한의원을 설립하고, 해방 후에는 원광대 및 원광보건대 보건의료계열 학과 경험을 전 세계와 공유한다”고 말했다.

사업을 추진하는 강연석 교수는 “원광대는 한의학과 함께 성장해온 학교법인을 기반으로 한의학을 국가 고등교육체계에서 교육하고, 한의사들이 국가의료체계에서 진료하도록 노력하는 일에 동참해왔다”며 “한의과대학이 있는 전국 12개 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일원의학一圓醫學’이라는 통합의료 철학을 제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원광대 한의과대학(학장 강형원)은 원불교에 뿌리를 둔 미국 펜실베니아 주 미주선학대학원(총장 김복인)을 중심으로 프랑스, 베트남, 태국 등 학교들과 지속 국제협력 교육사업을 진행하는 등 한의학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