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개한민국, 도끼들고 찾아가자" 중국동포 커뮤니티 논란... 재난지원금 못 받아 분노

  • 입력 2021.09.11 08:51
  • 댓글 0

[내외일보] 이교영 기자 = 코로나19 상생 국민 지원금 지급이 한창인 가운데 대상에서 제외된 일부 중국 동포들이 거센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이들은 커뮤니티 등에 각자 불만을 토로하는 한편 심한 욕설을 내뱉기도 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경기 침체가 지속되자 지난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에 소득 하위 80%를 대상으로 1인당 25만원씩 지원하는 내용의 국민지원금을 편성했다.

이에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에는 특례 기준이 적용돼 전 국민의 88%가 지원금을 받게 되는데 국내 체류 중국 동포들의 경우 지원 대상에 제외된다.

중국 동포들이 지원 대상이 아니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중국인, 중국 동포들이 모인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불만을 담은 글이 쏟아졌다.

한 중국 동포는 “F4 비자인데 왜 지원금 안 주냐”며 “세금을 적게 냈나, 보험료를 적게 냈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X같은 한국 정부”라고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또 이 글에는 한국을 ‘개한민국’이라고 비하하며 “나라가 작은 만큼 씀씀이가 작다”는 글과 “도끼 들고 정부로 찾아가자”는 댓글 등이 달렸다.

F4 비자는 외국 국적 동포가 대한민국에 입국하여 국내에 체류하기 위해 필요한 체류자격 비자를 말한다. 

발급 자격은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했던 사람으로서 외국 국적을 취득한 사람 △부모의 일방 또는 조부모의 일방이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했던 사람으로서 외국 국적을 취득한 사람 등으로 허가받은 체류 기간을 초과하여 국내에 계속 체류하려는 경우에는 3년마다 갱신하며 체류기간 연장허가를 받을 수 있는 기간 단위 임시 비자다.

즉 F4 비자를 획득한 중국 동포들은 기간 단위 단기 체류로 국내에 계속 머물며 세금을 내고 생활하는 영주자와는 다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