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세종
  • 기자명 김주환 기자

세종 지속가능발전교육(ESD) 비전 선포식 개최

  • 입력 2021.09.16 14:56
  • 댓글 0

- 시민단체, 교육청, 학교 간 민‧관‧학 거버넌스 구축 -
- 세계, 자연, 미래세대와의 공존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선언 -

[내외일보] 김주환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9월 16일 오후 세종교육원 컨벤션홀에서 34개 시민단체*와 ‘세종 지속가능발전교육(ES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은 지역사회와 세계가 당면하고 있는 환경, 경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두된 개념으로 삶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 원칙을 적용해 실천하는 소양을 기르는 교육이다.
  
이번 선포식은 앞으로 세종시교육청과 지역사회가 함께 지향해야 할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비전과 과제를 선언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최교진 교육감, 이선경 교수(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한국위원회 위원장), 시민단체 대표 및 학교 교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됐다.

세종시교육청은 그동안 세종 지속가능발전교육(ESD) 비전 공유 및 실천을 위해 시민단체, 교원 등으로 구성된 6개의 주제별 분과(마을교육 공동체와 사회적 경제 문화다양성과 성평등 민주시민과 자치 평화와 역사 환경과 도시 지역가치‧청년‧문화)를 조직하고 지속적인 협의회를 진행해왔다.
 
이날 선포식은 최교진 교육감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이선경 교수의 ‘현재와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주제강연이 진행됐다.
  
6개의 분과는 각 분과별 소개와 함께 그간의 협의 과정을 발표하고 분과별로 합의된 실천 과제를 공유했다.
  
마지막으로 참석자들은 세종 지속가능발전교육(ESD)를 목표를 함께 이행하겠는 선언문을 작성하는 선포식도 가졌다. 
 
최교진 교육감은 “현재 당면한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공동체의 관심과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교육청과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학교교육과 연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