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칼럼] 전북경선 1위, 이재명 지사 더민주 후보 확실!

  • 입력 2021.09.27 16:12
  • 댓글 1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이재명 지사가 지난 26일 더민주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전북경선에서 압도적 득표로 ‘호남대전 승리’와 함께 누적득표 53%를 유지했다. 야권이 성남시 대장동 개발에 참여한 화천대유 관련 의혹을 연일 이재명 지사와 연계시키는 상황에 이낙연 전 대표 본거지인 호남대전에서 승리해 대선후보에 성큼 다가갔다. 전날 광주·전남 경선에서 0.17% 차로 이 전 대표에 1위를 내주었으나 전북 투표 결과, 이 지사가 54.6%로 압승했다. 이 전 대표는 전북에서 38.5%를 득표해 호남 전체득표율은 이 지사 49.7%, 이 전 대표 44%로 승기를 확실히 했다. 누적득표율은 이 지사 53.01%, 이 전 대표 34.48%로 18.53% 차를 남은 경선지역에서 회복은 불가능하다.

더민주 경선은 제주(10월 1일), 부산·울산·경남(2일), 인천(3일), 경기(9일), 서울(10일)순으로 진행돼 이 지사 본거지나 영향력이 미칠 지역, 출향 호남인이 많은 수도권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서울경선까지 누적 과반득표율을 유지하면 결선투표 없이 더민주 제20대 대선후보로 확정된다. 전남 영광에서 태어났고, 전북 고창이 외갓집일 뿐 아니라 처갓집도 전북 순창이고 부인이 전주여고 출신이어 전북은 비교적 이 전 대표 캠프에서 자신을 가졌다.

그러나 전북경선은 사상최초로 광주·전남과 판이했다. 정세균 전 총리가 사퇴한 것처럼, 호남인구는 영남은 물론 충청에까지 뒤쳐졌다. 전국각지 출향1세는 작고하고, 2·3세는 그곳에서 태어나고 성장해 투표성향도 완전 다르다. 1987년 대선에서 노태우·YS 영남출신 후보가 1·2위를 차지했고, DJ 3위, JP 4위였다. 엄청난 인구차이 때문이다. 1997년 대선을 보자. YS정부 IMF 사태로 경제파탄 상황에 충청지역에 영향력이 막강했던 김종필과 DJP연합을 하고도, 이회창·이인제 여권분열에도 39만여 표 차로 승리했다. 이인제 후보가 주로 영남·충청 등에서 492만여 표를 잠식하고도 DJ가 간발의 차로 승리했다.
 
2002년 대선은 노무현 후보를 밀어 ‘호남몰표+영남후보(기본표)’에도 노 후보가 57만여 표로 겨우 승리했다. 2007년 대선은 부동산 폭등 등 노무현 정부 실정 탓이 크지만, 이회창 후보가 356만 표를 잠식하고도, 전북 정동영 후보가 이명박 후보에 531만여 표 차로 참패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직전, 2017년 4월보다 올 8월 호남인구는 15만3510명이 급감했다. 특히 전북인구는 무려 6만7227명이 폭감했다. 전북·전남이 광역도 인구감소 1·2위다. 이재명 지사가 성남시장과 경기지사 시절 치적과 추진력 등으로 인기를 끌지만, 전북 압승은 ‘호남몰표+영남후보(기본표)’ 이심전심李心全心 민심 때문이다. 특히 전북경선 직전, 국민의 힘 곽상도 의원 아들 50억 퇴직금 논란이 불거진 것도 이 지사 청렴성에 보탬이 됐다. 아파트 폭등과 대북 굴욕외교 등으로 민심이반이 적지 않아 이·정 전 총리 책임론도 적지 않다. 특히 정세균계 안호영·이원택 의원 이 지사 지지선언은 물론 김윤덕 의원은 일치감치 이 지사 지지를 확고히 한 반면, 이 전 대표가 전북 금배지 포섭 실패도 패인이다.

그러나 이재명 지사 대선가도는 험난하다. 부동산 폭등을 비롯한 현 정부 실정으로 고공행진 더민주 지지율이 떨어져 국민의 힘이 엇비슷하거나 다소 우위다.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민심은 악화됐을지언정 나아지지 않았다. 경기지사라 책임이 적으나 ‘부패’ 이미지 국민의힘과 달리 더민주는 ‘무능’ 이미지로 불이익이 적지 않다. 이 지사가 선명·청렴성을 확고히 하기 위해 특검 수용 등 대장동 개발 의혹을 적극 해소해야 한다. 윤석열·홍준표 국민의 힘 경선후보가 누구로 결정돼도 영남·충청은 물론 수도권 지지율이 만만치 않아 돌파가 쉽지 않다. DJ정부 역차별에 이어 노무현·문재인 정부가 균형인사는 달성했으나 균형개발을 소홀히 해 “누가 돼도 달라질 것 없다.”는 호남인 투표율 저조와 민심이반도 전망된다. “몇몇 추종인사만 출세했을 뿐이다.”는 여론이다. 이 지사는 전임정부에 도움을 못 받는 후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부동산 대책은 물론 ‘혁신도시 시즌2’ 등 수도권 집중완화와 소멸위기 지역육성에 대한 확고한 대책도 절실하다. “화#실 갔다 나오면 달라지는 인물은 더 이상 안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