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대 후반기 임원워크숍 개최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대 후반기 임원워크숍 개최
  • 김주환 기자
  • 승인 2021.10.22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의회 운영방안 협의 및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추진방안 등 논의 -

[내외일보] 김주환 기자 =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회장 김인호 서울특별시의회 의장)는 2021년 10월 21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정실에서 제17대 후반기 임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지난 9월 정기회에서 선출된 제17대 후반기 김인호 회장을 비롯하여 고우현 수석부회장(경상북도의회 의장) 등 임원진 8명이 참석했고, 지방의회가 당면한 과제 공유와 지방의회 역량 강화 방안, 후반기 협의회 운영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최근 「지방공무원법」 및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법률」 등 지방의회와 관련한 법률이 대폭 제·개정됨에 따라 향후 성공적인 제도 안착을 위한 방안을 공유하는 한편, 현재까지 마련된 법령들의 미비점과 개선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서울시립대 박노수 교수를 초청하고 간담회를 진행했다. 

회의를 주관한 김인호 회장은 “이번 17대 후반기 협의회는 전부개정된 지방자치법의 시행을 앞둔 상황에서 새로운 제도들의 성공적인 안착과 더불어 지방의회의 위상 정립, 역할 강화 등 많은 과제를 안고 있는 상황이다”며 “지방자치의 핵심 요소인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구현하기 위해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강화, 정책지원 전문인력의 확대, 시도의회 조직 및 직급체계 개선 등의 당면 과제의 해결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회장은“지방의회의 역할 강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견제와 균형의 원리가 작동하는 지방자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협의회 구성원들의 뜻을 한데 모으고, 정부와 국회를 설득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