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이재명이 황무성 전 성남도시공사 사장 사퇴 지시?... 녹취에는 "시장님 명"

  • 입력 2021.10.26 08:26
  • 댓글 0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 SNS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 SNS

[내외일보] 이지연 기자 =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시장님 명"이라는 내용이 담긴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의 사퇴 압박 관련 녹취록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전날 황 전 사장으로부터 지난 2015년 공사 사장 집무실에서 유한기 전 본부장과 대화한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제출받았다.

녹취록에서 유 전 본부장은 사표 제출을 거절하는 황 전 사장에게 "사장님은 너무 모른다. 순진하다"고 말하며 "시장님 명을 받아서 한 일"이라고 말했다. 여기서 언급된 '시장'은 당시 성남시장인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로 추정된다.

유 전 본부장의 이같은 발언이 실제 이 전 지사의 지시를 의미하는지, 단순히 사퇴를 거부하는 황 전 사장을 압박하기 위해 한 말인지는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녹취록에서 언급된 네 사람, 즉 유한기 전 공사 개발사업본부장,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 정진상 전 성남시 정책실장, 그리고 이재명 경기도지사(당시 성남시장)의 연결고리 파악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황 전 사장은 지난 24일 검찰 조사에서 자신이 사장 신분이었음에도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실세는 유동규 전 본부장이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황 전 사장은 유 전 본부장을 실세라고 판단한 이유로 "사장도 참석하는 확대간부회의나 경영전략회의에도 참석하지 않았다"며 "유 전 본부장은 '바쁘다'는 이유만 댔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재명 전 지사는 전날 퇴임 기자회견 이후 "황 전 사장은 우리가 모셔온 분이고, 유한기 전 본부장 추천으로 들어온 외부인사"라며 "그만둔다며 인사를 하러 왔을 때 '왜 그만두나'하고 생각했다. 아쉬웠던 기억"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