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곽상도, '화천대유' 김만배와 이익금 배분 논의

  • 입력 2021.10.27 08:31
  • 댓글 0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사진)이 2015년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이익 배분을 논의한 정황을 검찰이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 국회사진기자단

[내외일보] 김상환 기자 =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이 2015년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이익 배분을 논의한 정황을 검찰이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 하나은행 관계자 등을 조사하면서 이 같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곽 의원이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무산될 위기를 막아줬다는 게 핵심이다. 검찰은 곽 의원이 화천대유 측에 도움을 주고 그 대가로 화천대유 직원이었던 곽 의원의 아들 퇴직금을 통해 50억원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법원도 수사팀 의견을 받아들여 곽씨 계좌 추징보전 결정을 내렸다. 곽씨 퇴직금이 곽 의원을 상대로 한 김씨의 뇌물 성격이 있다는 수사팀 의견을 받아들인 것.

화천대유는 대장동 개발사업 당시 하나은행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대장동 개발사업에는 산업은행 컨소시엄도 참여했는데 여기엔 A사 관계사인 B사가 포함됐다.

당시 A사 최고위 관계자는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측에 하나은행 컨소시엄을 무산시키고 산업은행 컨소시엄에 함께 할 것을 제안한 정황이 검찰에 포착됐다.

컨소시엄이 깨질 경우 사업 자체가 무산된다. 이에 김만배씨가 다급히 곽 의원에게 부탁을 했고,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깨지는 걸 막았다는 게 검찰이 의심하는 바다. 곽 의원, 김정태 회장과 김만배씨는 모두 성균관대 동문이다.

한편 곽 의원 측은 해당 의혹에 대해 “그런 부탁을 받은 적 없고, 도운 적도 없다”고 부인했다. 김 회장 측도 “곽 의원과는 모르는 사이”라며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번 주 중으로 곽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제기된 의혹들을 확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