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내달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 수도권 10명, 비수도권 12명까지

  • 입력 2021.10.29 11:40
  • 댓글 0
김부겸 국무총리 / 국회사진기자단
김부겸 국무총리 / 국회사진기자단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29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수도권 최대 10명, 비수도권 12명까지 사적모임 인원 제한 완화 등 오는 11월1일부터 시행할 단계적 일상회복 계획을 발표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울산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다음 주부터 시행할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을 논의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 총리는 "국내에서 최초 확진자가 발생한 지 652일, 백신접종을 시작한 지 249일 만인 11월1일 우리 공동체는 일상회복의 첫걸음을 내딛게 된다"며 "그러나 이것은 코로나와의 싸움에서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란 점을 우리는 분명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상회복은 세 단계에 걸쳐 차근차근 추진할 것"이라며 "첫 번째 단계를 4주간 시행하고 방역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다음 단계로의 전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먼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회복이 시급하다며 영업시간 제한 등 생업시설에 대한 방역 조치를 대폭 풀겠다고 했다. 

사적모임 인원 제한과 관련해서도 "국민들께서는 백신접종 유무와 관계없이 수도권은 최대 10명, 비수도권은 12명까지 만남과 모임을 자유롭게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식당과 카페는 방역에 취약할 수 있다며 예방접종을 마치지 않은 경우 최대 4명까지만 인원이 허용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유흥시설이나 실내체육시설 등 위험도가 높은 시설의 경우 '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적용하기로 했다. 

김 총리는 "다만 시설에 따라 1~2주의 계도기간을 두어 현장에서 혼선 없이 시행되도록 준비하겠다"고 부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