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수사'가 아니라'사수'... 윤석열, 대장동 수사 비판

  • 입력 2021.11.03 10:46
  • 댓글 0
윤석열 전 검찰총장 /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전 검찰총장 / 국회사진기자단

[내외일보] 김상환 기자 =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른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 “‘수사’하는 것인지 ‘사수’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라며 날 선 비판을 내놨다.

윤 전 총장은 2일 자신의 SNS에 “檢(검찰), 黨(당), 李(이재명)의 눈물겨운 대장동 탈출 작전”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해당 게시글에서 윤 전 총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한 배임 누락 기소로 비난을 자초했던 검찰이 뒤늦게 배임죄 추가 기소를 했다. 그런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꼬리자르기용 반쪽짜리 배임죄 기소이다. 검찰이 이 후보를 과연 '수사'하는 것인지 '사수'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검찰의 유동규 배임죄 축소 기소는 명백한 '이재명 구하기'"라고 규정하며 "'대장동 게이트'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등이 1조 6천억 원의 부당이득을 얻었다고 하는데(경실련 추정) 유동규를 추가 기소하면서 겨우 '651억 원 배임' 혐의만 넣었다. 어이가 없다. 이재명 후보에게 면죄부를 주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또한 "민주당은 어제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자체 조사 결과를 두고 '이재명 후보의 개입이나 지휘 흔적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어떻게 보면 이 후보도 사실 속았다고 보는 게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주장했다"면서 "부하 직원에게 속았다면서 자체적으로 '셀프 면죄부'를 발행한 것이다. 누가 믿겠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대장동 게이트에 쏠려 있는 국민의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연일 ‘아무 공약 대잔치’를 벌이고 있다"며 최근 이 후보가 언급한 음식점 총량제, 재난지원금 100만원 전국민 지급 등을 거론했다.

윤 전 총장은 "검찰의 면죄부 부실 수사도 모자라, 여당의 셀프 면죄부 발행, 이 후보가 벌이고 있는 ‘아무 공약 대잔치’ 이 모든 일들이 사실 지나가던 소가 웃을 일"이라며 "집권여당 대선 후보의 대장동 탈출 작전, 정말 혼자 보기 아까운 코미디이다. 대형 권력형 부패비리 사건이 터졌는데 그 모든 것을 설계했다는 자가 속았다는 게 말이 되느냐"라고 날을 세웠다.

한편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전날 오전 유동규 전 본부장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부정처사 후 수뢰 혐의를 적용해 추가 기소했다. 

또한 서울중앙지법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를 비롯해 남욱 변호사, 정민용 변호사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3일 진행한다. 

이들의 구속영장 발부 여부는 이르면 3일 밤, 늦으면 4일 새벽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