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문재인 대통령 "헝가리는 전략적 동반자", 오르반 총리 "한국 기업 투자 환영"

  • 입력 2021.11.04 10:46
  • 댓글 0
헝가리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총리실에서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와 업무오찬회담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 청와대
헝가리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총리실에서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와 업무오찬회담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 청와대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헝가리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헝가리 총리실에서 오르반 빅토르 총리와 업무오찬 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찬란한 역사와 문화를 가진 헝가리에 방문하게 돼 기쁘다"며 "한국과 헝가리는 1989년 수교 이후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가치를 기반으로 신뢰를 쌓았고, 특히 총리의 '동방정책'으로 경제협력과 인적교류가 더욱 확대됐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양국이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되고 전기차 배터리는 물론 ICT, 태양광 등 첨단산업 분야의 협력이 강화될 것"이라며 "과학기술과 보건, 기후변화의 문화예술 등 여러 분야에서의 보다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오르반 총리는 "헝가리는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 전통 유산과 미래의 혁신을 함께 가꾸고자 하는 점 또 가족 중시, 교육열 등 한국과 공통점이 많다"며 "헝가리는 한국의 성공을 배우기 위해 노력해왔는데, 오찬을 통해 양국이 향후 10년을 위한 대화를 나누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20년 전, 오르반 총리와 김대중 대통령의 만남으로 양국 공동번영의 전기가 마련됐는데, 오늘 회담이 연대와 협력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헝가리는 한국의 동유럽 진출 교두보이고, 한국은 헝가리의 아시아 진출 교두보"라면서, 한국과 헝가리 관계를 강조했다.

오르반 총리는 이에 "헝가리에 투자하는 여러 국가가 있지만, 한국의 이미지가 좋고, 한국 기업의 투자를 환영한다"고 말말했다.

문 대통령과 오르반 총리는 올해 비세그라드 그룹(V4) 창설 30주년을 맞아 V4 의장국인 헝가리에서 제2차 한-V4 정상회의를 개최한 데 의미를 부여하고, 한-V4 협력 강화를 위해 양국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