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칼럼] 완주교육청과 전주농협 공금 횡령 사태

  • 입력 2021.11.10 15:51
  • 댓글 0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고양이에 대한 속담은 많다. “고양이에 생선(가게) 맡긴 격”은 “지킬 사람이 도둑질을 하는 경우”다. “얌전한 고양이 부뚜막에 먼저 올라간다.”는 “욕심이 없어 보이나 딴짓이나 부정을 먼저 저지르거나 실속 챙기는 경우”다. ‘형님먼저 아우먼저’도 있다. 볏단을 밤에 몰래 지게로 져다 주는 형제 우애에서 출발했다. 그러나 요즘은 금전이나 음식을 놓고 먼저 먹거나 차지하는 경우다.

‘전주농협과 완주교육청’에서 대형 횡령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자 “고양이 생선 챙기기에 정신없다.”는 말이 나돈다. ‘형님먼저 아우먼저’로 사이좋게 각각 8억 대 횡령이다. 전주농협은 횡령액 중 3억여 원을 직원에 ‘자발적’ 명분으로 각출시켜 ‘희대의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완주경찰서는 B 씨를 횡령 혐의로 구속했다고 밝혔다. 완주교육청 회계담당자였던 B 씨는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공금통장에서 8억여 원을 빼내 쓴 혐의다. B 씨는 “학교 원어민 강사 급여가 지급되지 않았다.”는 상급자 추궁에 “관련 서류를 차량에서 가져오겠다.”며 잠적했다. 교육청 회계책임자가 대형 횡령 혐의를 받으니 그만큼 교육 관련 급여나 사업비는 지출될 수 없다. 전북교육청은 감사에 착수하고 경찰에 고발했다. B 씨는 채무변제 등에 사용한 횡령 혐의로 구속됐다.

전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진상조사 및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받는 등 전북교육이 그나마 자부심으로 내세웠던 ‘도덕성과 청렴’에 중대 상처를 입게 됐다. 도의회 김희수 교육위원장(전주6)은 8일 정례회에서 “교육청 공직사회 투명성, 신뢰성, 기강확립”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모범이 돼야 할 공직자, 그중 학생 교육을 책임진 기관 공무원 비위행위여서 심각하다”며 “교육위원장으로 참담함과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전북교육청 ‘청렴’이라는 공든 탑이 무너졌다. 김승환 교육감 3선 임기 말 레임덕 징조”라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해당 공무원 업무는 상급자 관리·감독이 상식이나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않은 관리자 업무태만이 이런 행위를 방조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특히 “행정 사무감사를 통해 전북교육청 공금관리 실태와 회계시스템 문제점을 밝히고, 교육행정 전반 관리·감독 소홀과 잘못된 관행을 밝히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앞서 전주농협 농약 구매 담당 A 씨는 지난 2월부터 실제 공급받는 농약보다 많은 물량을 구입할 것처럼 하고, 과다 송금금액을 개인 계좌로 돌려받는 방식으로 8억여 원 횡령 혐의로 수사를 받아왔다. 농약 공급업체에 입금 후 과다 송금됐으니 차액을 이체해달라는 A 씨 요청을 수상히 여긴 업체 관계자가 전주농협 다른 직원에 알려 불거졌다. 지난 6월 드러난 대형 횡령 사건임에도 해당 직원은 불구속 상태에서 조사를 받아 왔다. 특히 “선출직 조합장 책임분담(?)이나 다른 직원 및 사건으로 확대를 염려했기 때문인지 A 씨 변상금액 등을 제외한 3억여 원을 농약 업체나 직원들에 ‘자율’ 명분으로 각출케 했다.”는 논란이다.

민주노총 금융노조는 지난달 25일 농협중앙회 전북본부에 ‘전주농협 직장 갑질 진상조사 및 대책 마련 요청서’를 전달하고, 회견에서 “전주농협 조합장이 노조에도 횡령금 처리를 위한 모금에 동참을 요구했다. 지점장 회의를 소집해 직급별 부담금과 모금계좌를 공지하고 독촉했다.”고 비판했다. “인사권을 가진 조합장이 부당한 각출을 요구하면 거부는 불가능하다. 농약업체도 추후 사업을 위한 것이 아니면 왜 부담하겠는가?”라며 “슈퍼 갑질 끝판왕”이다는 항변이다. 농협 측은 “조합원 피해축소를 위해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나선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달 5일 전북본부 앞 집회에서도 “전주농협을 엄중 감사해 징계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최근 전북본부의 전주농협에 대한 감사에서 ‘근무지점·이름’ 등을 적게 하는 공개 설문조사로 직장 갑질 피해자에 2차 가해”라며 “익명성을 보호받지 못한 설문조사 결과를 진상조사에 반영하면 (전주농협) 갑질을 비호하고 은폐할 것”이라며 ‘엄중 감사’를 촉구했다.
 
전주농협과 완주교육청 농약 담당이나 회계관계자는 ‘조합재산이나 후진양성을 위한 공금’을 담당하는 중요 위치다. ‘도덕적 해이’는 물론 완주 및 전북교육청 관리·감독 책임도 크다.

전국이 ‘부동산 폭등과 LH 및 대장동 사태’로 떠들썩하다. 국민에는 “10만 원 이상 주고받지 말라.”며 김영란법을 제정한 정치꾼들 주변에서 수백억 이익금을 챙기거나 수억에서 수십억 뇌물이 오가는 ‘투기꾼과 뇌물이 먼저’인 사회다. 지도층 위선과 내로남불이 그치지 않는데 일선 교육행정이나 조합경영도 멀쩡할 수 없다. ”윗물이 흐린데 아랫물이 맑을 수 없다.“

전주농협은 엄청난 횡령 사건에 선출직 조합장 책임을 전 직원에 분담시키는 것이 아닌가 비판을 받고 있다. 완주교육청도 후진양성과 2세 교육기관에서 벌어진 대형 횡령으로 책임 여부를 떠나 부끄러운 사건이다.

전주농협은 조합장이, 완주교육청 횡령 사태는 교육장이 최종 책임자다. ‘형님먼저 아우먼저’로 8억 대 횡령 사건이 지역농협과 교육기관에서까지 연이어 벌어지니 쥐 잘 잡는 고양이 대신 생선 챙기거나 부뚜막에 먼저 오르는 검은 고양이(흑묘黑猫)들만 늘어난다. 경향 각지 정치권부터 일선 교육 및 농협까지 성한 곳이 많지 않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