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이재명 "청약 통장 모른다더니 종부세 감면?" vs 윤석열 "방역지원금은 혈세를 대선자금으로 쓰는 것"

  • 입력 2021.11.18 16:26
  • 댓글 1

[내외일보] 김상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8일 오전 가가자의 SNS를 통해 상대 후보의 재정 운용 방침을 비판하며 맞붙었다.

이 후보는 종부세 전면 재검토를 공약으로 내건 윤 후보를 향해 “상위 1.7%만 대변 한다”고 직격했고, 윤 후보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추진하는 여당을 향해 “국민 혈세를 대선 자금으로 이용한다”고 맞받았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청약 통장은 모른다더니 종부세는 전면 재검토한다는 윤 후보님, 1.7%만 대변하는 정치는 하지 마십시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해당 게시글에서 이 후보는 “윤 후보가 종부세를 ‘폭탄’으로 규정했다. 과연 누구에게 폭탄일까”라며 “1주택자 종부세 과세 기준이 공시가 기준 11억원으로 높아진 결과 실제로 종부세를 낼 1주택자는 전체의 1.7%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1.7% 안에 윤석열 후보 부부도 포함된다”며 “윤석열 후보 부부가 소유한 서초구 아크로비스타 62평대 아파트에 부과될 종합부동산세를 예상해본 결과 110만원 정도로 추정된다”라고 꼬집었다. 

즉 비싼 주택에 살고 있는 윤 후보가 이른바 '셀프 감면'을 위한 정책을 내놨다는 것.

앞서 윤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 종부세를 전면 재검토할 것”이라면서 “종부세를 재산세에 통합하거나 1주택자에 대해서는 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 후보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종부세 폐지를 통한 부자 감세가 아니라 부동산으로 걷은 세금이 더 많은 국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국토보유세를 주장했다. 토지를 가진 모든 사람에게 일정 비율의 세금을 매기겠다 것.

이 후보는 “전 국민의 90%가 내는 것보다 받는 것이 더 많다면 실질적으로 서민들에게 세금 감면 효과까지 발휘할 수 있다”며 “극소수에게만 혜택이 돌아가는 부자 감세와 국민 다수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국토보유세를 통한 서민 감세, 어느 것이 부동산 문제를 해결할 현실적 대안인지 국민의 냉엄한 판단을 구하겠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윤석열 후보도 자신의 SNS에 "초과 세수는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국민들이 낸 혈세다. 혈세를 대선 자금으로 쓰겠다는 발상에 어이가 없다"면서 여권의 전국민 방역지원금 방침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어 "정말 어렵고 힘든 분들을 위한 '정의로운 재정 투입'이라면 저도 찬성한다"면서 "하지만 지금 민주당은 노골적으로 국민 혈세를 자기 당 대선 자금으로 쓰겠다는 것 아닌가?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도 했다.

즉, 이재명 후보가 제안하고 여당에서 적극 추진 중인 전국민 방역지원금은 대선을 염두에 둔 '포퓰리즘' 정책이고, 초과 세수를 이용해 이에 대한 재원을 마련하는 것엔 반대한다는 주장이다.

윤 후보는 "거둔 세금을 무작정 쌓아만 두자는 것은 아니다. 초과세수는 기획재정부의 주장대로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손실보상에서 제외된 업종'에 대해 지원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또한 "예상치 못한 초과세수라지만 19조는 '공돈'이 아니다"라며 "문재인 정부 임기 동안 400조 넘게 크게 늘어난 국가채무를 조금이라도 상환하거나 언제 불어 닥칠지 모르는 경기 한파에 대비해 재정 역량을 보강해야 할 필요성도 있다"고도 주장했다.

앞서 기재부가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 대비 10조 원의 추가 세수를 예측했다가 여당의 질타를 받은 뒤에야 추가 세수 예측을 19조 원으로 수정해 '고의 축소' 논란이 제기된 데 대해서도 민주당의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윤 후보는 "문제는 기재부에 대한 민주당의 정치적 압박이다. 압박의 모양새가 거의 맡겨 둔 돈 내놓으라는 식"이라며 "재정 운용은 정부만의 책임이 아니라 집권여당도 공동책임이 있는 거다. 막중한 책임이 있는 집권여당이, 잘못된 재정운용에 반성하고 사과하기는커녕 기재부를 강박하며 이렇듯 국민 혈세를 주머니 속 쌈짓돈으로 여겨도 되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했다.

특히 "기재부의 부정확한 세수 예측은 잘못된 일이지만 이번 일을 빌미 삼아, 기재부를 국정조사 운운하며 겁박하고 결국 이재명 후보의 '대선 공약'을 관철시키겠다는 민주당은 더 이상 공당일 수 없다"며 "이런 식이라면 민주당은 이번 대선에서 국민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