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수한

도로교통공단, 디지털 교통신호정보 활용 합동 시연회 개최

  • 입력 2021.11.22 17:08
  • 댓글 0

22일 대구서 자율주행차의 실시간 교통신호정보 서비스 실증

신호정보 활용한 서비스 개발·미래 교통인프라 구축 앞장서

(좌)자율주행차가 디지털 교통신호정보를 받아 교차로를 주행하는 모습 / (우)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이 자율주행 시연회에서 시승하는 모습(사진제공=도로교통공단)
(좌)자율주행차가 디지털 교통신호정보를 받아 교차로를 주행하는 모습 / (우)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이 자율주행 시연회에서 시승하는 모습(사진제공=도로교통공단)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이주민)은 실시간 교통신호정보 서비스의 실증을 통해 공단에서 구축한 신호정보 수집 및 제공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활성화하고자 22일 대구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 인근 도로에서 합동 시연회를 개최하였다.

공단은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비하여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운행 지원뿐만 아니라 일반운전자들의 교통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디지털 교통신호정보 제공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시연회에는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 채홍호 대구광역시 부시장, 김진표 대구경찰청장, 성명호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장이 참석하였으며, 아이나비,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스프링클라우드, ㈜이모션 등의 기업이 참여했다.

공단은 앞서 지난해 대구 수성 알파시티에서 신호정보를 활용하여 자율주행차의 교차로 전방향 주행을 성공시켜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한 바 있다. 이후 공단과 대구시는 미래 교통인프라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대구 전역의 실시간 신호정보를 개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단은 이번 시연회를 통해 교통 혼잡으로 인한 정체 발생 시 현장 경찰관의 수동 제어 상황에서도 자율주행차가 디지털로 교통신호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비보호좌회전 정보도 제공하여, 자율주행차가 해당 정보를 이용해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 계속해서 신호정보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행사에 참여한 아이나비와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스프링클라우드, ㈜이모션은 대구의 실시간 신호정보를 이용하여 자율주행 기술개발과 내비게이션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이번 합동 시연회를 통해 전국의 모든 지역에서 자율주행차가 다닐 수 있는 기반이 만들어졌으며, 조만간 일반운전자들도 실시간 신호정보를 활용한 서비스를 받아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