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황정선 기자

역대 정권 초기, 부동산 정책 방향은?

  • 입력 2013.01.27 16:15
  • 댓글 0

새 정부 출범초기, 전국 아파트값 상승

경기여건과 집값 흐름에 따라 집권 초기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방향이 다르지만 새 정부 출범 초기 아파트 값은 모두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1998년 출범한 김대중 정부는 IMF(국제통화기금) 외환위기 이후 소득감소와 구조조정, 전세 값 상승 등 서민들의 주거환경이 악화되면서 출범 초기 부동산 규제 완화에 초점을 맞췄다.

이와 반대로 2003년 출범한 노무현 정부는 지난 정부서부터 이어진 부동산 폭등을 막기 위해 임기 초 재건축 기준 강화, 투기과열지구 확대 등 규제 일변도의 정책을 폈다.

이명박 정부 들어서는 차츰 부동산 가격이 안정화됐다. 2008년 리먼사태로 수도권 집값이 크게 떨어지면서 규제 완화에 정책 방향이 맞춰져 취득세 감면, 고가주택 기준 조정, 양도세율 완화 등 주로 세제 감면을 통해 주택거래 정상화를 꾀했다.

이렇듯 새 정부 출범 시 부동산 정책방향은 다르지만 15대 김대중 정부에서 18대 이명박 정부까지 1분기 기준 전국 아파트 가격은 모두 상승했다.

김대중 정부는 IMF 이후 주택시장 정상화를 기조로 내걸면서 출범직후 가격이 상승했고, 노무현 정부는 집값 억제책을 쏟아 부었으나 결과적으로 집권초기 집값 상승을 막지는 못했다.

이명박 정부 들어서는 리먼사태 이전까지 전국의 아파트 값은 소폭의 오름세가 이어졌고 정책기조가 규제 완화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정부 출범 초기인 1분기 아파트 값이 상승하기도 했다. 대부분 새 정부 출범에 따른 기대감이 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줬다.

2월 말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는 침체된 주택 거래시장 타개를 위해 규제 완화에 맞춰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황정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