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정동식 기자

정부 “北 도발시 강력 제재”

  • 입력 2013.02.04 16:40
  • 댓글 0

[내외일보=서울] 정동식 기자 = 정부는 북한이 3차 핵실험 도발을 감행할 경우 강력한 대북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4일 류우익 통일부 장관과 김성환 외교통일부 장관은 국회 본청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북한의 핵실험 동향과 향후 대응책을 보고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북한의 3차 핵실험 저지를 위해 다각적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긴밀한 한미 공조와 유엔안보리 이사국과의 협의를 통해 북한이 핵 개발을 지속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고립과 북한 주민의 민생을 악화시킬 것이라는 일관적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고 이상일 새누리당 대변인이 전했다.
특히 이들은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할 경우에는 유엔 안보리결의 2087호에 따라 강력한 대북 추가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며 “안보리 제제의 실효적 이행으로 북한이 추가적 도발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황우여 대표최고위원은 “적극적인 외교 노력으로 북한의 핵실험을 막아야 하며, 중국이 최대한 저지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황 대표는 공개 회의에서도 “유엔과 국제사회의 강력한 반대에도 핵실험을 강행한다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심각한 무력 도발”이라며 “민족을 파국으로 몰고 갈 핵무기와 대량 살상 무기는 어떤 이유에서도 용납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북한이 핵실험을 통해 얻는 것은 강력한 제제와 고립이다. 정부는 임기 종료 직전까지 철통같은 국가 안보태세를 유지하고, 박근혜 당선인과 긴밀한 협의해 안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동식 기자 jds@naewoeilbo.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