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길표 기자

미래창조과학부 입지전 가속화

  • 입력 2013.02.05 16:21
  • 댓글 0

경기도-과천청사 내 유치 공동대책위원회 설치
세종시-정부부처간 업무 효율성으로 최적 주장
900여명 근무 ‘공룡부처’… 인수위 결정 ‘주목’    
 

[내외일보=세종] 이길표 기자 = 새 정부에 신설될 예정인 미래창조과학부가 지역 간 입지전 양상을 보이면서 논란이 가속화되고 있다. 당초 세종시 입주가 확정적이었던 미래창조과학부는 정부 부처 이전에 따라 서울 세종정부청사와 과천정부청사 공백에 따른 미래창조과학부 입주설이 떠오르면서 부처 입주를 위한 지역 간 대결 양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는 미래창조과학부가 900여명이 근무하는 이른바 ‘공룡부처’로 떠오르면서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역할과 부처 배치의 효율성 문제보다 지역의 이익 챙기기에 급급한 유치전으로 가열되는 분위기마저 보이고 있다.

특히 정부부처의 세종시 이전으로 도심 공동화가 예상되는 경기도 과천은 새 정부의 미래창조과학부 유치를 강하게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와 과천시는 ‘과천청사 내 미래창조과학부 유치 공동대책위원회’를 설치했고 과천시의회도 나서 인수위에 미래창조과학부의 과천청사 입주를 건의하는 등 입지전에 나서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세종시에 국무총리실과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환경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과천청사 6개 부처가 세종시로 이전해 입주공간이 부족하다는 논리다.
여기에 이미 방송통신위원회와 국가과학기술위원회가 과천으로 이전키로 결정하면서 업무연계상 미래창조과학부가 과천에 자리 잡아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에 세종시를 비롯한 지역의 여론은 ‘세종시 흔들기’라며 반발하고 있다.
세종시의회는 지난달 29일 열린 임시회에서 “세종시는 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와 대덕연구단지가 인접해 있고 기획재정부 등 정부부처와의 업무 효율성을 봤을 때 세종시가 미래창조과학부 위치에 최적이다. 정치적인 타협대상이 아니다”며 세종시 입지 확정을 촉구한 상태다.
지난 4일 민주통합당 대전시당과 대전 참여자치시민연대도 미래창조과학부의 지역 간 입지전 양상에 대한 우려와 함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세종시 입주 결정을 촉구하는 논평을 내는 등 반발하고 있다.

이처럼 지역에서는 새 정부 출범에 앞서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논란과 더불어 미래창조과학부의 입지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새 정부의 공약 실천과 지역균형발전 의지에 대한 의구심마저 강해지고 있다.

새 정부의 정부조직개편안을 다루는 임시국회 논의 과정에서의 입지 논란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로는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논란과 미래창조과학부 입지 논란의 열쇠를 쥐고 있는 인수위의 결정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길표 기자 lglp@naewoeilbo.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