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이재명 "'경기도 영유아 발달 서비스' 전국으로 확대"

  • 입력 2022.01.03 14:57
  • 댓글 0

[내외일보] 이지연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무료 선별검사로 '발달지연 영유아'를 조기에 발견, 상담 치료 지원을 연계하는 '경기도 영유아 발달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공약을 발표했다. 코로나 19(COVID-19)로 발달지연 문제를 겪는 아동을 조기에 발견해 장애 위험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37번째 '소확행 공약'이다.

이 후보는 3일 페이스북에 "코로나19로 발달 지연 문제를 겪는 아동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도움을 통해 장애 위험을 예방할 수 있지만 심한 발달장애가 아니면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고 짚었다.

이어 "정부가 영유아 건강검진 발달평가 사업을 시행하지만 문진 위주라 한계가 있다"며 "매년 4만명이 넘는 아이들이 '심화평가 권고'를 받지만, 실제 정밀검사 및 상담, 치료로 연계되는 비율은 대단히 낮다"고 밝혔다.

이에 이 후보는 "현행 제도의 한계를 개선하고자 경기도지사 때인 작년 3월부터 '경기도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를 시작했다"며 "계층에 상관없이 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에 배치된 발달지원상담원이 무료 선별검사로 '발달지연 영유아'를 조기 발견하고, 교사·부모 상담, 치료 지원을 연계하는 서비스"라고 소개했다. 더불어 "경기도가 먼저 시작한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는 △전국 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 무료 선별검사 시행 △상담·치료 연계 지원체계 구축 △ 육아종합지원센터 전문 발달지원 상담원 채용 △ 다양한 발달 프로그램운영 지원 등을 내놓았다.

이 후보는 "코로나로 아이들의 활동이 제약돼 발달이 더디지 않을까 걱정하는 부모님들이 많다"며 "국가가 제때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꼭 돕겠다"고 약속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