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백춘성 기자

홍성군 '편법 행정' 배후에 조폭두목이?

  • 입력 2022.01.06 11:59
  • 댓글 0

공무원이 조폭과 어울려... ‘술’ 한잔에 군정 비밀 ‘술술’

[내외일보] 백춘성 기자 = 홍성군이 일관성 없는 들쭉날쭉 편법 행정을 일삼아 주민 간 법적분쟁까지 유발하는 일들이 발생해 군민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편법허가의 배후에는 홍성지역폭력조직 두목 A씨가 개입돼 있다는 의혹까지 제기돼 충격을 주고 있다.

홍성군 허가건축과는 한 일반음식점을 허가하는 과정에서 개인소유의 관습도로를 이용해 임야개발행위허가를 내주고 건축허가를 승인했다. 이 과정에서 홍성군은 도로소유주에게는 연락조차 하지 않았으며 입구 한쪽에 전혀 쓸모없는 도로를 개설토록 해 허가를 취득하게 하는 편법을 사용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이러한 막무가내 편법행정이 가능할 수 있었던 건 지역 폭력조직 두목 A씨의 개입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민들은 입을 모은다.

제보자 B씨는 편법허가 논란에 대해 “해당업주는 전라도에서 이주해온 사람이라 아는 사람도 없을 텐데 어떻게 특혜를 받았는지 모르겠다”면서 “업주도 전라도 건달이라고 들었는데 아마도 A씨의 영향이 작용했을 것 같다”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로 지난 2020년 초 해당업소 건축을 위한 임야개발행위 당시 발생한 마사토가 시료채취도 하지 않은 채 A씨가 이사로 있는 모래선별업체로 운반된 것이 확인됐다. 이를 두고 편법허가에 대한 대가성 뇌물이 A씨에게 전달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허가과의 한 직원은 “불법이라기엔 좀 그렇고, 업주 쪽에 많은 배려를 한 것은 사실이다”라고 말해 의혹에 무게를 실었다.

조폭 A씨에 대한 제보는 이 뿐만이 아니다. 지난 2020년 산림경영허가를 취득하기 위해 산림과를 찾았던 조경업자 C씨는 당시 소나무 굴취허가담당자로부터 “소나무와 관련해 허가를 내려면 A씨와 함께 와라"라는 황당한 말을 들었다. 이에 C씨는 "A씨와 친하지 않은 사람은 허가내기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어 어이가 없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또한 홍성내포에 혁신도시가 지정되며 건설경기에 활력을 불어넣은 군내 토목공사를 A씨가 싹쓸이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러 A씨에게 일감을 몰아 준 것 아니냐”는 본지 기자의 질문에 허가담당부서 K 과장은 “A씨와 친구 사이가 맞지만 요즘은 일부러 아는 척도 하지 않고 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제보자 B씨를 비롯한 3명의 토목업자들은 “K과장은 홍성지역 5개의 아파트 건축현장의 허가를 빌미로 현장소장을 군청 내 사무실로 부르거나 전화를 통해 압력을 넣어 A씨를 추천해 일감을 몰아줬다”라고 주장했다.
 
이를 뒷받침 하듯 A씨와 친구이자 지난 2018년 L 빌딩 불법 승인에 관여한 관계자로 알려진 군청직원 U씨가 A씨와 홍성읍내 유흥가에서 수차례에 걸쳐 술자리를 하는 것이 포착되기도 했다.

지역민들은 “U씨가 공무원들과 A씨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이를 통해 A씨는 공무원들과 유착되어 지역이권을 싹쓸이 하는 것 같다”고 입을 모은다.

또다른 제보자인 토목업자 E씨는 “토목공사 관련, 특히 사토운반관련 업무에는 사토반출 전 시료(성분검사)시험성적서부터 비산먼지억제조치시설이 설치된 현장의 반입동의서까지 지켜야 할 규정이나 서류들이 많은데, 현재 시공업체와 A씨는 서류를 갖추지 않고 있지만 군청에서는 아예 신경을 안 쓴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전국동시지방선거가 6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지역정가에서는 공정한 행정에 대한 공무원들의 각성과 정확한 홍성군의 조치가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홍성군의 무너진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외부인이 군 행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한 수사기관의 신속하고 정확한 수사가 시급해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