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한동훈, 윤석열 수사 어차피 못해"... 임은정, '내부 폭로'

  • 입력 2022.05.10 10:47
  • 댓글 3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와 임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

 

[내외일보] 이태종 기자 = 임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은 9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참석해 검찰 내부에 윤석열 대통령 사단이 존재한다고 폭로했다.

임은정 담당관은 '검찰 내 윤석열 라인과 비(非) 윤석열 라인 간 갈등이 심하다는데 실제 그런 얘기가 있느냐’는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임 담당관은 “윤석열 사단은 언론에 보도됐고, 2012년 검란도 윤석열 라인, 하나회라고 불리는 특수통 부분도 널리 알려져 있어 공지의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조직이 정치조직이 아니냐’는 김 의원의 질의에 “정치적(집단)이라고 하긴 그렇지만 검찰에서 쿠데타라고 할 수 있는 검찰총장을 쫓아낸 사태가 단 한 번 있었는데 그것이 2012년이었다”며 “(윤석열 사단이) 약간 위험하긴 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의원이 ‘과거 검사 출신 법무부 장관이 서면으로 수사지휘를 하지 않고 후배 검사들에게 수시로 전화하거나 사적 모임을 가진 뒤 사실상 수사지휘를 했는데 한 후보자가 장관이 되면 그런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느냐’라고 묻자 임 담당관은 “예전 신승남 전 총장 때도 있었고 (한 후보자도) 위험성이 있다”고 답했다.

김 의원이 ‘한 후보자가 장관이 되면 윤 당선인의 가족이나 측근 관련 수사를 할 수 있다고 보느냐’고 묻자 임 담당관은 “어차피 못할 테니 회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담당관은 ‘검찰 수사권 분리 법안 때문에 검찰이 수사를 못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당연히 검찰이 수사를 할 수 있다. 장관 후보자가 말 중에 조금 안타까운 것이 이런 사태까지 온 검찰의 부패에 대해 반성 없다는 것이다”라고 한 후보자를 저격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