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48억 원 세수 확보로 '세무조사 실적평가 우수기관' 선정 쾌거
시흥시, 48억 원 세수 확보로 '세무조사 실적평가 우수기관' 선정 쾌거
  • 김상환 기자
  • 승인 2022.05.18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청

[내외일보] 김상환 기자 = 시흥시가 지난해 48억 원 세수 확보의 공로를 인정받아 ‘2022년 경기도 세무조사 실적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돼 기관 표창을 받는 쾌거를 올렸다.

경기도 세무조사 실적평가는 법인 세무조사에 대한 평가로써, 도 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2021년 법인 세무조사 수행 정도, 추진 실적 및 조사 수행 비율 등 6개 지표를 평가했다.

시는 최근 5년 내 시흥시 대단지 아파트와 상가 등의 건축과정에서 발생한 종업원분 주민세 ‧ 취득세 등을 면밀히 조사한 결과, 과소‧ 누락 세원을 포착해 공평 과세와 세수 증대에 이바지했다.

아울러 지방세 납세자보호관제도를 적극 활용해 납세자의 고충을 헤아리고 친환경적인 세무조사 분위기를 조성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경제 활동의 어려움이 있다는 납세자의 호소에 공감하며, 세무조사 과정에서 법인의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법령상 조사 절차를 준수하고, 납세자 권리보호 중심의 조사를 했다”면서 이어 “앞으로 적극 행정의 일환으로 세무조사 현장에 납세자보호관이 참관해 납세자의 권리보호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수준 높은 세무조사를 위한 업무 연찬과 새로운 조사기법을 개발해 반복적이고 고질적인 세금 포탈 및 탈루를 막아 건전한 납세 풍토를 형성하고 조세 정의가 실현되도록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