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국민의힘 압승과 더민주 참패!

  • 입력 2022.06.02 12:24
  • 댓글 0

[내외일보] 고재홍 기자 = 6.1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압승했고, 더민주가 참패했다. 지난해 4·7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참패와 올해 3.9 대선 패배에 이어 17개 광역시도 단체장 선거에서 ‘12 5’로 참패했다. 세 번 연속 패배다. 서울(오세훈인천(유정복부산(박형준대구(홍준표울산(김두겸경남(박완수경북(이철우대전(이장우충남(김태흠충북(김영환세종(최민호강원(김진태) 12곳은 국민의힘이 승리했다. 더민주는 경기(김동연광주(강기정전남(김영록전북(김관영제주(오영훈) 5곳뿐이다.

지선과 함께 전국 7곳에서 치러진 국회의원 보궐선거도 국민의힘 5, 더민주 2곳에서 승리했다. 국민의힘은 분당갑(안철수수성을(이인선창원의창(김영선보령서천(장동혁원주갑(박정하) 후보가 당선됐다. 더민주는 인천 계양을(이재명제주을(김한규) 두 석을 건졌을 뿐이다.

더민주 안방인 전·남북도 무소속에 기초단체장을 대거 내줬다. 전남 7, 전북 3곳 등 내우외환內憂外患이 현실이 됐다. 전남은 기초단체장 22명 중 무소속 당선은 목포시장(박홍률순천시장(노관규강진군수(강진원진도군수(김희수무안군수(김산영광군수(강종만광양시장(정인화) 7명이나 된다. 전북도 심민후보가 무소속 3선 임실군수가 돼 군수의 무덤군수의 영광으로 바꾸는 기염을 토했다. 무주군수(황인홍순창군수(최영일) 3명이 무소속이다.

이번 지선은 국민의힘 압승과 더민주 참패가 예견됐다. 더민주는 국회 압도적 다수로 국민 의사도 묻지 않고 검수완박을 강행했다. 정부 견제론 대신 국정 안정론에 힘이 쏠릴 수밖에...

더민주 세 번 연속 참패 최대 원인은 부동산 폭등때문이다. 노무현 정부 폭등과 겹쳐지며 집권 능력에 근본 의문이 증폭됐다. 노 대통령은 임기 말, 부동산 폭등에 누차 사과했다. 문재인 정부는 정반대였다. 201911, ”부동산 문제 자신 있다. 반드시 가격 잡을 것. 전국적으로 부동산이 하락했을 정도로 안정화된다. 우리 정부에서는 전·월세 가격이 안정돼있지 않나라는 동떨어진 인식까지 민심 이반 원인이다. 퇴임 직전에는 부동산 상승은 세계적 현상"이라며 비슷한 수준 나라 중 우리 부동산 가격 상승 폭이 가장 작은 편이다.“고 강변했다. 재임 기간인 2017420224월까지 서울 인구는 42만여 명이 급감했다. 치솟는 전세가로 주로 경기도로 이주할 수밖에 없던 전세 난민이 이 발언을 어떻게 받아들였을까?

몰표를 준 낙후지역에 한 일도 없다. DJ·노무현·문재인 정부에도 돌아온 것은 없었다. 문재인 정부 5년에 전북 -78879, 전남 -71054명으로 9개 광역도 1·2위로 급감해 소멸 1순위다. 광주 -386명까지 합하면 1819명 호남인구가 급감했다. 이재명 후보까지 몰표를 던졌으나 실패해 허탈한 민심이 무소속에 치우쳤다. ‘자산 격차지역 격차도 심화되니 지지기반이 성할 수 있겠는가?

내로남불도 원인이다. ‘대장동 사태‘LH 사태보다 훨씬 큰 초대형 사건이다. 대선후보들이 상대방을 몸통이라 우기면서 대장동 특검은 없었다. 정권교체로 판정 나자 대장동 특검은 실종되고, 느닷없는 검수완박법이 강행 처리됐다. 국민 여론도 묻지 않고 압도적 다수로 검수완박을 강행할 정도인데 대장동 몸통(?)’이라는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이 될 때까지 가만히 있었단 말인가? 누가 몸통인지 유추해석 할 수밖에 없지 않은가?

특히 경찰은 업무폭주로 수사 지연이 적지 않다. 그런데 수사 전문조직 검찰을 묶어놓고 경찰에 사건을 가중시키는 검수완박에 국민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중도층 등이 대거 저울추를 이동한 원인이다. 성 비위 사건도 충남지사·서울·부산시장 사태와 겹쳐졌다.

그러나 박지현 더민주 공동비대위원장이 586(50·80년대 학번·60년대생) 정치인 용퇴론을 언급하자 일부가 반발해 박 위원장이 사과하는 촌극을 연출했다. 1987년 민주화 이후 35년인데 정치권 기득권 고수에 국민 염증은 매우 크다. 대선 패배에도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책임질 정치인이 곶감을 먼저 먹겠다고 나서는 형국이다. 민심이 그대로 있으면 이상했다.

차기 총선도 110개월여밖에 안 남았다. 여야가 협력·협치하지 않는다면 지선뿐 아니라 총선까지 영향이 미칠 것은 명약관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