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부산/경남
  • 기자명 주영서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의원, 메가시티 탈퇴 시사, 박완수 경남지사 규탄

  • 입력 2022.09.22 19:08
  • 수정 2022.09.22 19:09
  • 댓글 0

박완수 지사는 도민과 도의회 무시하는 행위 중단촉구

더불어민주당 한상현·유경완·유형준·손덕상 경남도의회의원들은 22일 오후 1시 30분, 경남도의회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완수지사는 도민과 도의회를 무시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 한상현·유경완·유형준·손덕상 경남도의회의원들은 22일 오후 1시 30분, 경남도의회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완수지사는 도민과 도의회를 무시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규탄했다.

 

[내외일보=경남] 주영서 기자 = 더불어민주당 한상현·유경완·유형준·손덕상 경남도의회의원들은 22일 오후 1시 30분, 경남도의회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울경 메가시티 탈퇴를 시사한 박완수지사는 도민과 도의회를 무시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규탄했다.

 유경완 의원은 회견문을 통해 "지난 19일 '부울경 특별연합 실효성 분석 용역' 결과 발표와 이에 대한 경남도 입장문을 통해 '메기시티는 하겠지만 특별연합 대신 행정통합을 추진하겠다'는 모순된 주장을 일방적으로 발표해 도민들을 당황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 의원은 "부울경 메가시티는 수도권 일극 체계에 대항하는 혁신적인 지역발전모델로 경남지역의 미래가 달려 있는 중차대한 과제"라며 " 이를두고 2년이 넘는 동안 전문가들 연구와 각계각층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여야 공감대를 이끌어 냈고 국회 설득 및 법안 통과를 거쳐 지난 4월 행안뷰 규약을 승인 받아 마지막 단계인 '특별자치' 단계만 남겨둔 상황"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부울경 특별연합은 메가시티 실현을 위한 필수적인 단계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국 최초로 정부 승인을 받아 출범했으며 현재 충청권 호남권 등지에서도 이 모델의 효용성을 인정하고 차용해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중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유형준 의원은 "이 프로젝트는 김경수 전 지사의 야심찬 프로젝트로 경남지역 역사상 의미 있는 결과물이지만 박완수 지사는 취임 2달만에 이를 뒤엎으려 한다"며 "박 지사는 결과를 이미 정해 놓고 단기간에 진행한 졸속 연구 결과물을 이용해 340만 경남도민을 기만하는 '얄팍하고 어리석은 정치 기술을 부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손덕상 의원은 "박완수 도정의 최근 행태에서 반드시 지적해야 할 부분은 '경남도의회 패싱'"이라며 "지난 4월 부울경특별연합 규약인 부산·울산·경남 시·도의회에서 모두 통과 됐고 특히, 그 중심에 '경남'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손 의원은 이어 "이는 어느 지역에서도 해내지 못한 것으로 우리 경남도가 이뤄낸 전무후무한 전국 첫 번째 성과였다"며 "그런데 박완수 지사는 하루아침에 뒤집고 탈퇴를 선언하면서 경남도의회와 그 어떤 상의도 없었다"고 분개하며 "더구나 의회에서 의결한 사안을 집행기관이 마음대로 백지화하려는 모습은 박 지사가 '경남도의회'를 얼마나 무시하고 있는지 적나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한상현 의원은 "제도 마련과 어려운 합의 과정을 거쳐 이제 행정조직 구성과 청사 마련 등 실체를 갖춰가는 과정이었는데, 경남도 선언은 모든 노력을 원점으로 되돌려 버렸다”며 “만약 부울경 특별연합이 이대로 좌초된다면, 그 책임은 박완수 경남지사가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는 초광역 지역연합, 즉 메가시티 추진을 여러 곳에서 거론하고 있는데도 경남도가 특별연합 탈퇴를 시사한 것은 국정과제에 반기를 든 것은 물론, 지역의 비전과 균형발전 과제도 포기하겠다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부울경 특별연합이야말로 행정통합과 초광역권 재편으로 가는 필수적인 과정”이라며 “갑작스러운 부울경 행정통합이야말로 우물에서 숭늉을 찾는 격이며, 당장에 지역 간 합의가 거의 불가능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박완수 지사는 지난 19일 기자회견에서 "명확한 법률적 지원 없는 부울경 특별연합은 비용만 낭비하고 실익이 없다"며 "3개 시ㆍ도가 지향하는 동남권 대표 지자체 건설을 위한 가장 최선의 안은 행정통합"이라고 발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