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동근 기자

與野, 대정부질문 첫날 문창극 사퇴 공방

  • 입력 2014.06.18 15:12
  • 댓글 0

여 “ 판단 국민” 문 후보 감싸기 vs 야, 문 후보 사퇴 압박

[내외경제=]김동근 기자=
18일 여야는 6월 임시국회 대정부질문 첫날 문창극 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사퇴론’을 둘러싸고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이날 여야는 정홍원 국무총리를 비롯해 류길재 통일부장관, 황교안 법무부장관, 김관진 국방부장관, 강병규 안전행정부장관 등 국무위원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본회의를 열어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을 벌였다.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문 후보의 식민지배·위안부 발언을 집중 추궁하면서 사퇴를 압박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원혜영 의원은 “하나님까지 동원해 일본제국주의 논리를 대변하고 옹호하는 사람이 총리가 된다면 이 나라의 독립을 위해 싸우다 희생된 선열들이 지하에서 통곡하시지 않겠느냐”고 지적했다.
원 의원은 또 “문 후보의 망언이 보도된 이후 일본인들 사이에서는 ‘한국 식민지 지배는 신의 뜻이다’라는 말이 회자된다고 하니 얼굴이 화끈거려 말하기도 부끄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현 의원은 “국가개조론은 일본 군국주의자들이 사용한 이론”이라며 “이는 최근 아베총리를 비롯한 강경 우익주의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 이론”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위안부 할머니를 모욕하고, 일제의 조선침탈을 합리화한 문창극 씨를 총리 후보자로 추천하는 것은 일본 우익이 주장하는 국가개조론의 일환”이라고 비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그러면서 누적된 인사실패의 원인이 부실한 인사 검증시스템 탓이라며 김기춘 비서실장의 해임을 요구했다.
원 의원은 정홍원 국무총리를 상대로 “불통인사의 중심에 김기춘 비서실장이 있다”며 “이임을 앞둔 총리의 마지막 소임이라 생각하고 충심으로 김 실장의 해임을 건의할 생각이 없느냐”고 추궁했다.
지난 2002년 대선 기간 중 한나라당(새누리당의 전신)의 ‘차떼기 스캔들’에 연루된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사퇴 촉구도 이어졌다.
통합진보당 오병윤 원내대표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 후보 같은 인물이 국가정보원의 수장이 되면 국정원의 정치적 중립과 개혁은 기대할 수 없고, 오히려 선거 때마다 부정선거를 걱정해야 할지 모른다”며 “이 후보자 역시 문 후보와 함께 사퇴하는 것이 국민을 위한 도리”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문 후보 사퇴를 놓고 온도차를 보였다.
새누리당 비주류인 친이(친이명박)계 좌장 이재오 의원은 문 후보가 총리 자격이 없다는 취지의 작심발언을 쏟아냈다.
이 의원은 식민지배와 남북분단이 하나님의 뜻이었다는 문 후보의 발언을 겨냥, “6·25전쟁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나라를 지키려다 전쟁에서 사망한 사람은 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또 “한 나라의 총리로서 대통령을 보좌해 국정수행을 해야 하는데 그런 사관으로 모든 것을 볼 것이냐”면서 “그러니 국민들이 분노해서 인사청문회를 할 필요도 없다는 것 아니냐. 언론인이나 종교인으로서는 모르지만 총리는 아니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새누리당 김도읍 의원은 미리 배포한 자료를 통해 “문 후보를 둘러싸고 여러 가지 문제제기가 있지만 법에 보장된 절차와 과정 속에서 철저하게 규명하고, 판단은 국민들이 하면 된다”고 문 후보를 감쌌다.
그는 그러면서 “야당이 임명동의안을 제출도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법을 무시하고, 국회의 책무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