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종영 기자

與野, 한중 정상회담 결과에 ‘엇갈린 평’

  • 입력 2014.07.04 17:45
  • 댓글 0

여 “ 북핵문제·한중 자유무역협정(FTA) 관련 진전 기대” 호평

여야 지도부가 4일 한중 정상회담 결과에 엇갈린 평을 내놨다.
새누리당은 호평을 내놓으며 북핵문제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관련 진전이 기대된다고 밝힌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은 한중FTA 농수산업 피해 대책과 일본 우경화 공동대응 등이 공동성명에서 빠진 점에 유감을 표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대위 회의를 열고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한국과 중국, 양국관계는 더욱 공고해지며 미래를 위한 진정한 동반자 관계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며 “또 북핵 문제를 포함한 북한 문제도 구체적으로 풀어가면서 한중관계를 더욱 성숙하게 해나갈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오늘 시진핑의 국회 방문, 어제 국빈 만찬을 계기로 양국관계가 더욱 돈독해지면서 동북아 평화 내지는 양국 간의 경제적 정진관계를 희망한다”며 “특히 FTA 문제도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합의점에서 타결될 것을 소망한다”고 밝혔다.
반면 야당은 공동성명 내용을 문제 삼았다.
새정치연합 김한길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한중FTA 협상 타결을 위한 노력만 강조하고 우리 농수산업의 심각한 타격이 우려되는 부분에 대한 보완대책은 명시되지 않은 점은 아쉽다”고 말했다.
같은당 양승조 최고위원도 “이번 방한을 계기로 한중FTA에서 농민과 어민이 보호받는 방안이 마련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통합진보당 김재연 대변인도 논평에서 “어제 정상회담에서 침략전쟁 시기의 일본으로 되돌아가는 아베 정부에 대한 언급은 한마디도 없었다”며 “이는 일본 정부의 우경화 행보를 한국 정부가 묵인하고 간접 승인해주는 듯한 메시지를 줄 수 있다. 군사대국화하는 일본에 대해 실질적 조치가 될 중국과의 공동행보를 이렇게 내다버리느냐”고 따졌다.
 김종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