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강성덕 기자

연 재 칼 럼 <각종 성인병 - 비만>

  • 입력 2015.06.15 16:08
  • 댓글 0

 남형근  교수
조선대 생명화학공학과

 미국을 예로 들면, 미국인 1/4의 BMI 지표가 30 이상이므로, 상당히 비만인구가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비만인구가 많아지게된 이유는 싸고, 지방이 많으며, 고에너지에, 건강에 해로운 음식만 먹고 운동을 자주 하지 않는 현대인의 생활습관 때문일 것이다. 이는 전 세계적인 위기라고 할 수 있겠다.
 비만이 각종 성인병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수 백년 전, 파마 인디언의 조상은 두 부족으로 갈라졌다. 한 부족은 에리조나로 이동하여 전형적인 미국 사람들의 식사와 생활방식을 채택하였다. 그 결과 그들은 대부분이 비만이나 당뇨같은 지방을 얻게 되었다.
이와 대조되게 맥시코로 이동한 다른 파마 인디언 부족은 조상의 농경 방식과 생활습관을 고수하였고, 과일과 채소같은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었다.
 그들은 일주일에 22시간 가까운 노동을 했다.
그들은 애리조나로 이동한 부족보다 평균 약 60파운드 정도 체중이 적었으며, 결과적으로 당뇨병에 걸린 인원이 거의 없었다.
 이 예는 건강한 생활방식의 채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잘 보여주고 있다.
유전적으로는 거의 비슷한 두 부족이 생활방식과 식습관에 따라 건강에서 크게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와같이 비만은 유전적인 요인 보다는 음식과 운동부족 등의 생활습관이 더 영향을 미친다.
체중이 과도하게 증가하면 당뇨나 고혈압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도 이 예에서 찾을 수 있다.
■당뇨병
 당뇨병은 신체가 인슐린을  생산하거나 반응하는 능력이 손상되면서 나타나는 탄수화물 물질대사의 질병이다.
 인슐린은 췌장의 세포군에 위치한 배타세포에 의해 분비되는 호르몬이다.
신체에서 인슐린의 역할은 세포가 당을 에너지로 전환하도록 세포로 하여금 포도당을 흡수하게 하는 것이다.
 당뇨병 환자는 포도당 물질 대사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혈당 수준이 올라간다.
 당뇨병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그중 Ⅰ형은 인슐린 의존형 당뇨증 이라고도 하며, 대개 유아기에 발생한다.
이 환자는 면역체계가 잘못되었기에 자신의 베타세포를 파괴해버리기 때문에 인슐린을 생성하지 못한다. 신체가 인슐린을 더 이상 생산하지 못 하기 때문에 매일 호르몬 주사를 맞아야 한다. 이 당뇨병은 비만과 연관되지 않는다.
 Ⅱ형 당뇨병인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증이 비만과 연관이 있다.
이는 대개 40세 이상에서 나타나며 일반적인 당뇨병이 이에 해당한다.
이 당뇨병은 췌장이 인슐린 분비의 감소, 혹은 인슐린에 대한 표적세포의 반응의 감소로 발생한다.
이 병에 걸린 사람은 음식의 조절과 운동, 필요에 따라 인슐린 주사로 혈당을 조절해야만 한다.
■고혈압
 고혈압은 순환계통에 압력을 증가시켜서 심장이 더 많이 빠르게 일을 하게 한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정상적인 사람보다 심장마비에 걸릴 가능성이 6배 이상 높다.
혈압은 심장의 펌프작용에 기인된 혈관벽에 가해지는 혈액이 흐르는 힘이다. 혈관은 이 힘에 반응하여 확장하기도 하고, 수축되기도 한다.
 혈압은 두 숫자로 표시된다.
큰 수는 수축기 혈압으로 혈액에 의해 혈관벽에 가해지는 압력을 나타내며, 적은 수는 이완기 혈압으로 심장 수축 사이에 심장이 이완될 때 존재하는 압력이다. 정상 혈압은 대개 120 / 80 이다.
혈압이 지속적으로 140 / 90 이상일 때 고혈압으로 간주된다.
 지금까지 문제로 지적한 비만은 근육량에 비해 지방조직량이 증가한 결과이다. 신체의 다른 조직과 같이 지방조직도 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해 혈액의 영양분과 산소를 필요로 한다.
 체지방이 증가하면서 이들 물질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므로 산소와 양분을 수송하기 위해서 혈액량 역시 증가하게 된다.
증가된 혈액량은 혈액을 계속 동맥으로 흐르도록 심장의 활동이 더 증가되게 하며, 이는 압력이 더 강해지기 때문에 심장박동과 혈압이 증가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렇게 비만이 되면 고혈압의 위험이 더 증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