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내외일보

<칼럼>남형근 교수의 생명 이야기

  • 입력 2015.08.24 15:47
  • 댓글 0

-미량 영양소들 ; 비타민과 무기물-


남형근 교수


비타민과 무기물처럼 매우 소량으로 요구되는 영양소를 미량영양소라고 부른다. 이들은 사용 동안 신체에 의해 파괴되지도 않고, 에너지를 위해 연소되지도 않는다. 그러나 신체의 활동에 있어 필요하다.
비타민은 유기물로 대부분 신체가 합성하지 못한다. 대부분은 효소를 돕는 조효소로 작용해 신체의 화학반응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이 충분하지 않으면 결핍이 초래되고, 이러한 결핍은 신체의 모든 세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비타민은 수많은 다양한 효소에 작용해 신체에 폭넓게 관여하기 때문이다. 비타민은 또한 다른 영양소의 흡수를 도와주는데 예를 들면 비타민 C는 장에서 철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m 어떤 비타민은 암이나 심장병에 대한 방어를 도와주며, 노화를 방지하거나 이를 지연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칼시트롤 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D는 신체가 합성할 수 있는 유일한 비타민이다. 합성에 태양이 필요하므로 추운 극지방 사람들은 비타민D 결핍에 걸릴 수도 있다. 다른 모든 비타민은 음식을 통한 섭취로 공급돼야 한다. 많은 비타민들은 대부분 수용성이기 때문에 끓이면 그 물로 인해 빠져나가는데 신성한 생야채가 조리된 것 보다 영양소가 많다고 하는게 이러한 이유이다. 예를 들어서 수프를 만들 때 채소를 찌거나 깡통에 든 야채를 사용할 때 그 남은 즙을 사용하면 풍부한 비타민이 수프에 포함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 약 70%가 물로 이뤄진 우리의 신체가 수용성 비타민을 저장하지는 못하므로 수용성 비타민이 지방에 녹는 지용성 비타민보다 결핍될 가능성이 더 높다. 비타민A, D, E, K의 경우 지용성이어서 지방에 저장될 수 있는데 이 또한 과량이 축적되면 신체에 해로울 수 있다. 피부나 신경계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지용성 비타민은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무기물은 탄소를 포함하지 않기에 무기물(mineral)이라 불리며, 세포의 많은 기능의 작용에 꼭 필요하다. 무기물은 적절한 체액의 균형, 근육 수축, 신경충격의 전달, 뼈와 치아의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칼슘, 나트륨, 염소, 마그네슘, 인, 칼륨 및 황 등이 무기물이다. 여러 종류의 비타민처럼 무기물 또한 수용성이며, 신체에서 생산되지 않기에 음식으로 공급돼야 한다. 허나 이 또한 과량섭취하면 부작용이 있다. 예를 들면 칼슘의 경우 뼈와 치아 건강에 중요하지만 과다해질 경우 신장결석을 초래한다.
가공식품과 자연식품 · 영양소의 흡수
식품이 과도한 과정을 거치면 거칠수록 많은 영양소가 소실된다. 예를 들어 밀이나 벼의 경우 도정과정을 거치며 영양이 풍부한 곡류의 바깥부분인 겨와 안쪽의 눈이 제거돼 많은 비타민과 무기물 및 섬유가 제거된다. 따라서 가공된 식품의 섭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영양소의 흡수를 위해서는 최선이다. 또한 단 것(일반적인 과자류의 간식거리, 고도로 가공돼 있으며 당이 풍부한)은 칼로리만 제공하고 진짜 영양소는 별로 제공하지 않으므로 먹는 음식에서 가장 적은 양을 차지해야만 한다. 단 것을 종종 빈(empty)음식이라고 하는 것이 이러한 이유이다. 소위 말하는 패스트푸드나 정크 푸드를 멀리해야 하는 이유는 가공을 하며 거기에 지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영양소가 이러한 가공 과정을 거치지 않은 것을 자연식품이라고 한다. 과일, 채소 및 곡류와 같은 다양한 자연식품을 먹는 것이 건강식을 달성하는 기회를 한층 더 높인다. 자연식품은 비타민과 무기물을 다량 함유하는 것 이외에도 암을 포함한 많은 질병의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되는 항산화제 물질 또한 포함하고 있다. 이런 항산화제는 노화 과정을 지연시키고 있음을 연구하는 기관 또한 많다. 항산화제는 정상적인 세포 과정에서 발생되는, 이러한 과정에 대해 반응성이 매우 높은 분자에 의한 피해로부터 세포 자체를 보호하기 때문이다. (이 반응성이 매우 높은 분자를 자유라디칼이라 하며, 불완전한 전자껍질을 가지고 있기에 완전한 전자껍질을 가지는 분자보다 화학적으로 그 반응성이 더 강하다.) 항산화제는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며 곡류 및 일부 고기에도 풍부하게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