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문화/예술
  • 기자명 이진하 기자

토니상 6관왕 연극 '레드' 한국서 초연

  • 입력 2011.10.10 12:50
  • 댓글 0

서울 장충동 동국대 이해랑 예술극장서 공연

지난해 토니상 6개부문을 휩쓴 연극 '레드'가 한국에서 초연한다.

지난 9일 공연제작사 신시컴퍼니에 따르면, '레드'는 오는 14일부터 11월 6일까지 서울 장충동 동국대 이해랑 예술극장에서 공연한다.

미국 추상표현주의 화가 마크 로스코(1903~1970)의 삶을 무대 위로 옮겼다. 로스코와 그의 조수 켄, 두 명만 출연하는 2인극이다. 미국 극작가 존 로건(50)이 로스코가 말한 사연을 드라마틱하게 재구성했다.

2009년 12월 영국 런던 돈마 웨어하우스 극장에서 초연했다. 지난해 미국 브로드웨이 골든시어터에서 공연, 같은해 제64회 토니 어워즈에서 연극부문 최우수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조명상, 음향상, 무대디자인상, 남우조연상 등 6개부문을 수상했다.

1958년 로스코는 비싸고 배타적인 포시즌 레스토랑으로부터 거액을 받고 벽화를 그려주기로 한다. 그리고는 자신의 조수를 자처한 켄에게 물감을 섞고, 캔버스를 짜는 단순한 일을 시킨다. 켄은 스승이 시키는 일을 놀라울 정도의 습득력으로 해낸다. 그러면서 로스코의 예술 이론과 상업적인 프로젝트를 수락한 것에 대한 질문들을 거침없이 쏟아내며 로스코를 자극한다. 결국, 로스코는 점점 잃어가고 있던 '레드', 즉 열정과 믿음을 켄 덕분에 찾게 된다.

작품은 화가와 조수의 관계를 넘어, 아버지와 아들 또는 두 세대 간의 이야기를 대변한다. 성숙하고 쇠퇴하고 소멸되는 세대 간의 이해와 화합을 전한다.

연극배우 겸 탤런트 강신일(51)이 로스코, 뮤지컬배우 강필석(33)이 켄을 연기한다. 두 사람은 사실감 있는 연기를 위해 로스코 전문가인 박명선 경희대 교수에게 강의를 듣고 화가 신흥우씨의 작업실에서 캔버스 짜는 법, 물감 섞는 법, 붓 칠하는 법 등을 배우고 있다.

한편, 로스코는 1950년대 추상표현주의의 대표적 화가로 손꼽힌다. 1903년 러시아에서 태어난 유대계로 1920년대 미국으로 왔다. 예일대에서 역사와 철학을 공부했으나 1923년 학업을 중단하고 뉴욕으로 이주, 화가의 길로 들어섰다.

정식으로 미술학교의 수업을 받지 않았지만 음악과 철학, 역사, 종교 등 풍부한 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깊이 있는 작품을 내놓아 뉴욕화파의 중심인물로 거듭났다. '지하철 판타지'와 'No.9' 등이 대표작이다. '마티스에 대한 경의'는 2005년 약 235억원에 낙찰되기도 했다. 선명한 붉은색으로 가득 찬 '무제' 같은 작품을 그린 1970년 작업실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진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