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최장환 기자

공유재산 이용실태 꼼꼼히 살펴 재산 가치 확대한다

  • 입력 2016.06.07 16:20
  • 댓글 0

인천시, 필지별 실태조사 실시…재정건전화 도모

[내외일보=인천]최장환 기자=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효율적인 공유재산 관리로 예산 낭비요인을 사전에 예방하고 지방재정 확충을 도모하기 위해 공유재산의 이용실태를 필지별로 살핀다.

시가 소유한 토지 3만2천여 필지 60,183천㎡(행정재산 30,132필지 53,422천㎡·일반재산 2,299필지 6,761천㎡)를 대상으로 6월부터 10월까지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내실 있는 실태조사를 위해 지난 5월말까지 공유재산 기초자료 정비를 완료하고 6월부터는 시와 군·구가 합동으로 현지조사를 일제히 실시해 토지의 이용 현황, 각종 지적공부와의 일치여부 등을 집중 확인하는 한편, 공유재산의 보존·관리 등에 필요한 각종 행정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실태조사에서는 전국 최초로 클라우드 GIS(지리정보시스템) 기반인 ‘클라우드 GIS 공유재산 공간정보’를 도입해 조사에 활용한다.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란 각종 행정정보와 지리공간정보를 융합해 시각적으로 지원하는 도구로 그 중에서도 최신 기술로 손꼽히는 것이 ‘클라우드 GIS’ 기술이다.

‘클라우드 GIS 공유재산 공간정보’ 도입으로 공유재산 정보를 원클릭으로 조회할 수 있는 정보 지원 환경이 마련됨으로써 정보공유를 통한 효율적인 업무 처리는 물론, 정부 3.0 기반 부서 간 협업행정을 구현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번 공유재산 실태조사를 통해 나타난 재산관리의 문제점을 보완해 재산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다양한 활용 방안을 강구해 공유재산의 가치를 제고시킬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조사 결과 보존부적합재산에 대해서는 실수요자 위주로 매각을 추진해 주민불편 해소 및 세입증대를 도모함으로써 재정 건전화에도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