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김은섭 기자

서울시 교육청 중부교육지원청, 유치원생 학교폭력 예방 자료 개발

  • 입력 2017.11.16 10:42
  • 댓글 0

[내외일보] 김은섭 기자 =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소속 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전종보)은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유치원부터 시작하는 학교폭력 예방 도움 자료’를 개발하여 11월 15일(수)부터 관내 유치원 48개원에 보급한다.
 
중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최근 학교폭력의 저연령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는데, 유치원에서도 유아 간 폭력 사안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하며, “그러나 유아를 대상으로 적용 가능한 법규나 지침, 교육자료가 없어 유치원 현장에서도 심각한 분쟁을 겪는 경우가 많아 자료를 개발·보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본 자료의 개발을 위해 중부교육지원청에서는 유치원 방문 및 교원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유아 간 폭력 사안에 대한 현장의 실태와 요구를 파악하였다. 수렴된 의견을 토대로 유치원 교사, 원감, 원장으로 집필진과 검토진을 구성하여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유아에게 교육해야할 40개의 교육활동안을 개발하였고, 자주 발생하는 유아 간 폭력 사안 10개 유형을 선정하여 처리과정을 사례로 수록하였다. 아울러, 관련 사안 처리에 필요한 서식을 유치원 상황에 적절하게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중부교육지원청은 책자로 제작한 본 자료를 관내 유치원에 70부, 각 교육지원청과 관련기관에 30부 등 총 100부를 보급할 계획이다. 향후 활용 연수를 통해 현장에 추가 배부하고, 요청이 있는 기관에는 자료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번 자료에는 유아·교원·학부모 대상별로 필요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데,  △유치원에서 자주 발생하는 유아 간 폭력 사례 처리과정과 추가 정보 △유아 대상 폭력 예방 교육활동 △가정과의 연계활동을 위한 가정통신문·학부모 연수 내용 등이 포함되어 실제 활용이 편리하도록 구성하였다.

중부교육지원청에서는 앞으로도 실제 교육 현장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한 자료의 개발·보급을 지속할 예정이다. 본 자료가 평화로운 유치원과 학교 문화 조성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