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부산/경남
  • 기자명 주영서 기자

경남대리운전연합의 최근 셔틀버스 중단과 배차제한 사태 투명 공개요청

  • 입력 2019.02.14 23:30
  • 댓글 0

 

[내외일보=경남] 주영서 기자=전국대리운전노조 경남지부(지부장 이수원, 이하 대리운전노조)는 14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리운전업체 경남대리운전연합의 최근 셔틀버스 중단과 배차제한 사태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위법 사실이 드러나면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성토했다.

 대리운전노조는 “지난 1월 5일~9일까지 5일간 경남대리운전연합(콜마너, 콜마트, 로지, 이하 업체)이 합류차(셔틀버스) 요금(현 3500원~4000원)을 올리려는 꼼수로 일방적으로 운행을 멈추게 했다. 이로인해 3000여 명 경남대리운전노동자(이하 대리기사)들이 이동에 커다란 불편을 겪었다”고 하소연했다.

 이를 감지한 ‘민주노총경남대리운전노동조합’ 회원들은 자발적으로 자신들 차량을 이용해 각 노선별로 불편을 겪고 있는 대리기사들 이동을 도와 무료셔틀버스 역활을 했다고 밝혔다.

 이후 3개 연합업체는 10일부터 셔틀버스 운행을 재개시켰다. 이에 대리운전노조는 “운행은 재개됐지만 월영동~상남동을 운행하는 셔틀버스는 45인승 관광버스로 대체해 횟수와 종전 운행차량을 줄이는 수법으로 이익금을 맞춰 대리기사들 이동에 커다란 불편을 초래했다”고 말했다.

 대리운전노조는 11일, 경남대리운전연합업체를 방문, 셔틀버스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대리운전노조 요구에 업체는 그동안 운행 내역 공개 등을 요구해온 대리운전노조가 아닌 한국노총노조에 운영권을 넘긴다는 공지를 각 대리기사 폰으로 송출했다.

 대리운전 노조간부 A씨는 “한국노총노조에 셔틀버스 운영권을 넘긴 것은 투명성을 요구하는 대리운전노조에 의해 출근 여부에 관계없이 기사들로부터 매일 3500원씩을 받아 부적절하게 개인용도로 사용했던 부분이 들통 날 것을 감지하고, 이 사실을 이미 알고 있던 한국노총 간부에게 운영권을 넘기면서 자신들의 그동안 적절치 못했던 부분을 은폐하려는 속셈이 아닌가하는 생각이든다”고 말했다.

 이어 A씨는 “그리고 업체의 또 다른 갑질은 대리기사 단말기에 똑 같은 콜마너프로그램 3개를 각각 분리시켜 프로그램 사용료 500원씩을 대리기사들로부터 갈취해가고 있다”고 비분강개했다.

 대리운전노조는 “대리기사들이 매일 내는 돈으로 운영되는 셔틀버스 운행에 대한 사용금 내역은 대리운전기사들이 당연히 알아야 할 사항이고 같은 3개 콜마너프로그램을 1개로 통합하라는 대리기사들 요구도 당연하지만 업체는 이를 거부하고 투명성도 밝히지않는”고 토로했다.

 특히, “이번 사안으로 업체는 각종 SNS 난 공공장소에서 유언비어와 업체를 중상모략하면 제재하겠다는 공지를 대리기사 단말기로 송출했다”며 “실제로 한 기사는 민주노총에 호의적 태도를 보였다는 이유로 배차제한을 했고 심지어 대리운전노조 밴드에 ‘최고예요’라는 댓글 올렸다고 배차제한을 당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교섭단체 단일화는 조합원 수가 많은 노조로 교섭대표 노조를 확정해야 한다. △배차제한 행위는 노조탄압 행위로 부당노동 행위에 대한 관계자 처벌이 있어야 한다. △셔틀버스 운행 경비내역과 계약관계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