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세종 기자

통합진보 구당권파, 당원 비대위 결성

  • 입력 2012.05.20 16:47
  • 댓글 0

당원비대위는 혁신 비대위 해산 시점까지 활동하며 사안마다 감시·견제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향후 혁신 비대위의 비례대표 경선 부정·부실 선거 사태 수습작업 과정에서 상당한 내홍이 예상된다.

당원 비대위원장을 맡은 오병윤 당선자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기 당 지도부 선출과 구성이 완료될 때까지 당 정상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당원 비대위 집행위원장은 유선희 당 구로지역 공동위원장(전 민주노동당 최고위원), 대변인은 김미희 당선자가 맡았다. 지역구 당선자 가운데 김선동·이상규 당선자가 당원 비대위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오 당선자는 회견문에서 "허위와 날조로 가공된, 당과 당원들에게는 사망선고서나 다름없는 진상조사보고서는 반드시 폐기돼야한다"며 "그것만이 당과 당원들에 씌워진 치욕과 누명을 벗고 당의 명예회복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회견에서 오 당선자는 "왜 이름에 비대위를 붙였냐"는 질문에 "신속하고 빠른 대처를 위한 것"이라며 "혁신 비대위와 마찬가지로 우리도 다음달 말 새 지도부가 선출될 때까지 활동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혁신 비대위는 절차상 하자를 안고 출범했다"고 지적한 뒤 "앞으로 우리는 진상조사 특별위원회 활동을 감시하고 주목하겠다"고 활동영역을 소개했다.

현재 당원 비대위는 혁신 비대위 산하 진상조사특위가 활동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고 판단할 경우 자체 조사특위를 구성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당원 비대위는 이달 말까지 1만명을 목표로 선언운동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 혁신 비대위가 순위경쟁명부 비례대표 당선자·후보자가 사퇴하지 않을 경우 출당조치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서도 반발하고 있다.

우위영 전 당 대변인은 "사퇴 요구는 스스로 사망신고서를 제출하라는 것과 같다. 징계를 위한 수순 밟기에 불과하다"며 "(비례대표 경선 부정·부실사태와 관련)비례대표 당선자들의 귀책사유가 드러난 바가 없다. 법원에 소송을 걸면 무조건 이긴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혁신 비대위가 출당조치를 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우 전 대변인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길 바란다"고만 답했다.

그동안 구당권파는 전자투표 등을 거쳐 대표성을 확보하고 있는 국민참여당계열과 민중민주계열이 중심이 된 혁신 비대위의 정당성에 의문을 표하며 일련의 활동에 반발해왔다. 특히 비례대표 후보 선정과정에서의 부실·부정 선거가 드러났음에도 이석기·김재연 당선자를 포함한 순위경쟁명부 비례대표 당선자·후보자 총사퇴를 권고하는 점을 되레 강하게 비판하며 논란을 야기해왔다.

한편, 통합진보당 이정미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은 20일 당원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한 것과 관련, "당원 비대위라는 명칭을 변경해 주시면 좋겠다"고 개명을 요구했다.

이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의 공식기구가 비대위 명칭을 쓰고 있는 만큼 명칭을 바꿔 달라. 당원과 국민들에게 마치 두개의 비대위, 두개의 권력으로 비춰질 우려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현재 통합진보당의 대표기구는 지난 14일 중앙위원회 결정사항에 따라 구성된 '혁신비상대책위원회'고 강기갑 위원장이 당을 대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세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