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벼 병해충 드론 공동방제 연시회 개최
청송군, 벼 병해충 드론 공동방제 연시회 개최
  • 신채희 기자
  • 승인 2019.07.11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일보=경북] 신채희 기자 = 경북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난 10일 청송읍 송생리 일원에서 벼 재배 농업인 및 무인항공방제단, 농업기술센터 담당 공무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용 드론을 이용한 병해충 방제 연시회를 열었다.
 
이번 연시회는 벼 병해충의 동시 공동방제로 병해충 방제효과를 극대화하고 농업인구 고령화 및 일손 부족에 대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날 청송군 무인항공방제단 소속 드론 조종사가 직접 드론을 이용해 방제 작업을 선보이고 시연 후에는 병해충 공동방제 작업 및 다른 농작업에도 드론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도 나눴다.
 
한편 1ha의 논에 인력으로 농약살포를 할 경우 3명이 1시간 동안 작업해야 하지만 농업용 드론을 활용하면 드론 1대로 단 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돼 시간과 노동력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드론 농약살포 전문가에 의한 적용약제를 사용함으로써 농약의 오남용을 방지하고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PLS)에 적극 대응할 수 있어 농업인들의 호응이 상당히 높다.
 
이에 청송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관내 벼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200ha 면적을 드론을 이용해 방제했으며, 올해는 다음 달 15일까지 약 250ha를 방제할 계획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일손 부족과 농산물 가격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지원하기 위해 과수, 채소 등 다른 농작물에도 드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인력 육성 및 기술을 계속 전파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