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칼럼] ‘전북 꿈나무 상산고’, 자사고 유지돼야!

  • 입력 2019.07.23 15:55
  • 댓글 7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원조 자사고’ 중 유일하게 재지정 평가에서 탈락한 전주 상산고에 대한 교육부 동의 여부가 임박했다. 교육부가 전북교육청 자사고 취소에 동의하면 일반고로 전환되고, 부동의 하면 자사고로 남는다. 상산고는 교육부가 동의해 취소돼도 직권남용으로 행정소송을 제기할 방침이어 학교와 학생, 학부모 및 동문회는 물론 전북도민도 초미의 관심사다. 나라가 자사고 문제로 떠들썩하다. 이 무슨 평지풍파平地風波란 말인가?

DJ는 청와대 면담에서 홍성대 이사장을 격려할 정도로 상산고(전북)는 김대중 정부 때 출범한 민사고(강원)·현대청운고(울산)·포항제철고(경북)·광양제철고(전남) 등 ‘원조 자사고’ 중 가장 모범적으로 운용돼왔다. 민사고는 79.77점을 받아 기준 점수(70점)를 넘어 자사고 지위가 5년 연장됐다. 전북교육청만 <기준점을 80점>으로 높여 ‘원조 자사고’ 중 상산고만 탈락했다. 만약 상산고가 최종 자사고에서 탈락하면 “외지 인재는 전북에 안 올 거고, 전북 인재도 엄청난 시간·경비를 들여 타지 자사고로 떠나 지역을 대변할 인물이 사라져 전북 미래까지 망친다.”

홍성대 이사장이 26세이던 1963년 집필에 나서 66년 처음 출간한 ‘수학의 정석’을 토대로 1981년 상산고를 개교해 ‘전국최고 명문’으로 성장시켜 56년 장구한 역사의 ‘뿌리 깊은 상산고’다. 자사고 전환 후만 500억 사재를 투입한 홍 이사장 언급처럼 “‘벽돌 한 장 사준 적 없는 정부’가 사학私學을 호주머니 물건으로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면 자사고는 반드시 유지돼야 한다. 민주화를 가져온 진보 정부끼리도 정반대라면, 천문학적 개인 돈을 들여 상산고를 육성한 ‘원로 중의 원로’ 피땀은 어디에서 보상받을까? 정부가 바뀔 때마다 교육정책이 바뀐다면 백년대계百年大計는커녕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하나?

문재인 정부 탄생에 최고 지지율로 기여한 낙후 전북에 국비 예산은 적고 안 지켜진 대선공약이나 국정과제도 많다. 군산 현대조선소와 한국GM 군산공장 재가동도 아득한데 전북에 유일한 ‘교육 자산’인 상산고 자사고만 뺏으려면 엄청난 민심이반이 뒤따를 개연성이 짙다. 자녀를 영국 케임브리지대에 유학 보내거나 외고 등에 보낸 당사자들이 자사고 폐지에 앞장서는 이중성에 극혐을 표명하는 학부모 등도 많다. “내 아이는 대견하고 훨씬 적은 학비로 국내 자사고 다니는 남의 아이는 특권교육인가?”라는 비판이다. “상산고는 1기 자사고로 2기 자사고와 수준이 다르다고 자부하는 학교다. 80점은 최소한 돼야 한다.”며 기준점 상향은 직권남용 등으로 고발당한 원인이다. <전국단위 자사고는 의무 대상이 아닌데 전북교육청이 사회통합전형 지표를 끼워 넣어> 4점 만점에 1.6점을 받아 탈락에 결정적으로 작용했다는 주장이다. ‘비공개 청문회’까지 공정성·객관성·합법성·형평성은 물론 투명성도 결여됐다는 지적이다.

전북교육청과 일부 단체만 자사고에 반대할 뿐 대다수 도민은 “개인이 엄청난 돈을 투입해 육성한 상산고에 왜 감 놔라, 배 놔라 인가?”라는 비판이다. 바른미래당 정운천(전주을) 의원은 최근 상산고 자사고 재지정 취소와 관련해 교육부장관에 부동의 해줄 것을 151명 국회의원 서명을 담아 요청했다. 2016년 새누리당으로 당선된 정 의원은 상산고 사태에 확고한 입지 구축 등 자사고 논란은 내년 ‘전주권 총선’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후진 양성과 2세 교육은 국가와 지역의 미래다. “1년을 생각하면 벼를 심고(수곡樹穀), 10년을 생각하면 나무를 심고(수목樹木), 100년을 생각하면 사람을 심어라.(수인樹人).”는 말처럼 교육은 ‘백년대계’다. “하나를 심어 백을 얻는 것이 벼이고, 하나를 심어 천을 얻는 것이 나무이고, 하나를 심어 만을 얻는 것이 사람이다.”는 의미다. 대한민국이 세계 10대 경제대국 반열에 오른 것과 정치적 민주화는 지구상에서 손꼽는 뜨거운 교육열과 인재양성 때문이다. 존F케네디 대통령도 “국가발전은 교육발전을 능가할 수 없다.”며 “교육은 국운을 좌우한다.”고 말했을까?
 
‘내로남불’에 교육을 맡길 수 없다. “상산고 자사고 취소보다 전북교육청을 폐쇄하라.”는 여론도 있다. ‘전북의 꿈나무 상산고’는 자사고로 유지돼야 당연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