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주/전북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장점마을 “책임자처벌·피해대책·재발방지” 촉구

  • 입력 2019.11.19 15:47
  • 댓글 0

익산환경위, 성명 발표… "책임 회피한 송 지사는 직접 사과하라"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익산지역 21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익산환경문제해결 범시민공동대책위(환경공대위)는 18일 ’환경부 장점마을 집단 암 역학조사 결과에 대한 환경공대위 입장’이란 성명에서 “책임규명과 책임자 처벌, 피해대책과 환경재앙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이어 ‘환경부는 14일 “장점마을 조사발표‘에서 ”금강농산이 연초박(담뱃잎 찌꺼기) 불법건조로 발생한 발암물질 배출로 암 발생에 영향을 줬다는 역학적 관련성을 인정했다“며 ”지난 18년 전북도는 연초박을 비료원료로 등록과정 지도감독, 익산시는 연초박 불법사용 묵인 책임이 있다고 결론 내렸다“고 포문을 열었다.

환경공대위는 ”시는 암 발병 인과관계를 증명할 중요자료를 환경부에 제출치 않는 방법으로 역학조사 방해가 드러났다. 도와 시는 관리감독 소홀, 불법행위 묵인, 역학조사 방해 관련자를 엄중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KT&G는 장점마을 사태 전에도 다른 업체가 연초박 비료원료 사용과정 불법행위로 행정처분 사실을 알면서도 금강농산 등 전국 비료공장에 연초박을 계속 위탁 처리했다. 금강농산은 15년까지만 연초박을 사용한 것으로 돼 있지만, 3년이 지난 역학조사에서 연초박 발암물질이 공장설비에서 발견된 의혹을 해명하라“며 ”환경부와 시는 KT&G 연초박 위탁업체 유통현황과 처리과정을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특히 ”송하진 지사는 장점마을 사태로 2017년 4월 공장이 폐쇄되고, 환경부 역학조사가 시작되며 언론보도에도 현장방문과 직접 사과 없이 책임을 회피한다. 행정부지사에 사과토록 하며 현장방문과 면담 등 주민 책임요구도 외면했다“며 사죄를 촉구했다.

아울러 ”2001년 공장가동 후 16년간 수많은 민원에도 해당업체에 행정제재가 없었고, 2009년에는 환경관련 우수업체로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33명 주민이 죽거나 고통받는 동안 행정은 가해자일 뿐이었다“며 ”환경시설 인허가, 민원과 감사요구에 독립적 행정기구를 통해 시민이 참여하고 해결할 장치 마련“도 요구했다.

환경공대위는 ”환경부와 도, 시는 주민 건강관리, 환경오염원 제거와 복구, 피해구제와 보상에 힘을 쏟을 것, 시는 불법행위 묵인, 역학조사 방해, 관리감독 소홀에 책임자를 처벌하고, 주민에 피해대책 마련, 환경 인허가와 지도감독 투명성을 확보하는 시민감사위 법제화 및 송 지사는 장점마을 방문해 사죄하고, 대책을 수립할 것, 환경부와 시는 KT&G 연초박 처리 위탁업체 유통현황 및 처리과정 검증공개“를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