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소옥순 기자

코로나 '구충제'로 잡는다?

  • 입력 2020.04.06 12:41
  • 댓글 0

구충제 이버멕틴, 코로나19 48시간 내 사멸시켜
임상시험 필요

구충제 이버멕틴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48시간 내에 사멸시킨다는 연국결과가 나왔다.
구충제 이버멕틴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48시간 내에 사멸시킨다는 연국결과가 나왔다.

[내외일보] 구충제 이버멕틴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48시간 내에 사멸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이목을 끌고 있다.

6일 외신에 따르면 호주 모니쉬 대학 생의학발견연구소 소속 카일리 왜그스태프 박사는 세포 배양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이버멕틴에 노출되자 48시간 안에 모든 유전물질이 소멸됐다는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이버멕틴은 독일 머크(Merck)사에서 독점으로 생산 및 판매했던 사상충약이다.

실험 내용을 보면 단 한 번 투여된 용량에도 24시간 후 코로나19 바이러스의 RNA가 상당 부분 줄어들었고, 48시간이 지나자 RNA 전부가 완전히 사라졌다. 

그러나 이는 세포 배양 실험에서 나온 결과이기 때문에 코로나19 환자에게 직접 투여하는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왜그스태프 박사는 “이버멕틴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작용하는 기전은 알 수 없으나 다른 바이러스에 작용하는 원리를 보면 바이러스가 숙주 세포의 방어력을 약화하지 못하게 막는다”며 “이버멕틴은 구충제로 승인된 약이지만 에이즈, 뎅기열, 독감, 지카 바이러스 등 광범한 종류의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시험관실험에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코로나19 감염 초기 단계의 환자에 효과적인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면 바이러스 수치를 제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이로써 코로나19가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제3자에게 전염되는 것도 억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