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충북
  • 기자명 신동명 기자

수암골 고유의 장소성 구축을 위한 지구단위계획 수립

  • 입력 2020.04.15 14:12
  • 댓글 0

청주 수암골 지구단위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내외일보=충북] 신동명 기자 = 충북 청주시가 고유의 정체성이 훼손되고 있는 수암골(약 15만㎡)에 대해 관리방안을 마련하고자 수암골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한다. 

상당구 수동 일대에 자리한 수암골은 한때 초라하고 적막한 모습이었으나, 2007년 곳곳에 벽화가 그려지면서 활기를 되찾게 됐고‘카인과 아벨’, ‘제빵왕 김탁구’ 등 드라마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수암골을 찾는 여행자들이 점점 늘어났다. 또한 우암산 자락에 위치함으로써 청주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어 아름다운 저녁노을을 감상할 수 있는 대표적인 관광지로 자리매김 했다.

이후 많은 관광객으로 인해 기존 주민들의 사생활 침해 및 쓰레기, 주차, 소음 등 주거환경이 확보되지 않아 심야시간 방문 자제를 요청했고, 수암골 전망을 바탕으로 획일화 된 카페거리 조성 및 대규모 건축물 난립에 따라 수암골 벽화마을 지역매력도가 저하되고 있어 개발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시는 개발계획 및 관리방안 부재로 난개발이 진행됐던 수암골 일원에 대해 체계적인 개발 및 경관성 향상을 위해 지난 3월‘수암골 지구단위계획 수립용역’계약 후 14일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추후 관광자원으로서 수암골의 지속가능성을 도모하고자 기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주거환경개선 및 보전방안을 모색하고, 복합적인 기능과 시설들이 관광 생태계를 이룰 수 있도록 2021년 3월까지 용역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기존 주민의 거주환경과 장소성이 보전되고, 청주시 대표관광명소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수암골 지구단위계획 수립해 자연과 문화가 조화로운 대표 관광지로의 개발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