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주/전북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시의원 겁박 집행부, 삐뚤어진 의회관 방치” 규탄

  • 입력 2020.07.01 15:56
  • 댓글 0

익산참여연대, 30일 성명에서 “시의장·시장 직무유기 규탄“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익산참여연대가 30일, “시의원 정당한 의정활동을 겁박하는 집행부, 삐뚤어진 의회관 방치하는 조규대 의장과 정헌율 시장 직무유기를 규탄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참여연대는 “왜 집행부는 음식물처리 사안만 시의원 의정활동을 겁박하는가? 임형택 의원이 2019년 7월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인허가 특혜의혹을 제기했다. 공무원 노조는 허위사실 유포라는 성명을 발표했고 집행부는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검찰은 허위사실이나 명예훼손 협의 없음으로, 시의원 재갈물리기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번에도 집행부는 임 의원이 20년 6월 시정질문에서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재료비 과다산정 질의를 문제 삼아 담당부서는 또 허위사실 유포, 법적책임을 져야한다며 반발한다”며 “공개토론회를 통해 시비를 가리고, 책임질 허위사실이 있다면 법적책임을 물어라”고 밝혔다.

이어 “의장은 시의회 역할을 부정하는 집행부에 침묵하는가? 시민단체는 지난해 의정활동을 문제 삼아 수사의뢰하는 집행부에 시의회 조처를 기대했지만, 침묵했다”며 “특혜의혹 조사특별위 구성요구가 의장단에서 좌절됐고, 의회권한을 부정하는 집행부 대응에 어떤 조처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번 사안에도 집행부 보도자료가 나온 지 상당시간이 지났지만, 시의회는 누구를 위해서 침묵하는가? 조 의장과 의장단 상반기 임기가 끝나지 않았고, 집행부 잘못된 의회관을 바로잡도록 강력 대응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시장은 집행부 비뚤어진 의회관에 사과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라”며 “집행부와 의회 간 잡음은 있었지만, 의정활동을 부정하는 상식이하는 민선7기에만 발생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시장이 담당자 돌출행동에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은 묵인·동의로 오해받을 수 있어 바로잡을 조치를 하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시와 시의회가 공동개최 토론회로 시비를 가릴 것을 요구한다. 비생산적 성명 등 논쟁보다 공개토론회를 통해 시비를 가리면 된다”며 “허위사실이라면 임 의원이 책임지고, 음식물처리비용산정이 잘못돼 혈세 낭비했다면 담당자와 관리자 책임을 물으면 된다”고 주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