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희철 기자

통합당, 박지원 임명 유보 요구.. "대북송금 이면합의 진위 확인해야"

  • 입력 2020.07.28 13:24
  • 댓글 0
국회의사당 전경
국회의사당 전경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임명을 유보하라고 요구했다.

통합당 하태경 주호영 이철규 조태용 의원은 28일 간담회를 열고 "문 대통령이 '남북 이면합의서(4·8 남북 경제협력 합의서)'의 진위를 확인할 때까지 국정원장 임명을 유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전날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가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성사 과정에서 총 30억 달러를 북한에 별도로 제공하는 '4·8 남북 경제협력 합의서'에 서명했다는 '이면 합의' 의혹을 제기했다.

통합당이 공개한 합의서 사본에는 '2000년 6월부터 3년간 25억 달러의 투자 및 경제협력 차관을 (북한의) 사회간접자본 부문에 제공한다', '남측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5억 달러를 제공한다' 등의 내용과 당시 남측 특사였던 박 후보자와 북측 송호경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 부위원장의 서명이 담겨있다.

통합당은 "문 대통령이 진위를 확인하는 건 어렵지 않다. 바로 옆에 서훈 안보실장에게 물어보면 된다. (2000년 회담에) 서 실장이 동석했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진위를 확인할 국정조사에 동의하라"고 촉구했다.

박 후보자는 통합당이 공개한 합의서 사본에 대해 “위조서류”라며 강력 반박했다. 특히 ‘이면 합의가 사실이면 후보에서 사퇴하라’는 주 원내대표표의 요구에 “제 인생과 모든 것을 걸고 책임지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박 후보자는 자신이 북한에 5억 달러를 송금한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복역한 사실에 대해 “대법원 판결에 승복은 하지만 사실이 아니”라며 “저는 북한 불법 송금과 관계가 없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