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김미라 기자

영등포구, 위기가정 아동·청소년에‘희망둥지’된다

  • 입력 2020.09.23 16:29
  • 댓글 0

기아대책 위기 아동·청소년 가정 긴급지원 협약

[내외일보=서울] 김미라 기자 = 영등포구가 지난 22일 사단법인 희망친구 기아대책(이하 기아대책)과 지자체 최초로 위기 아동·청소년 가정 긴급지원사업 ‘희망둥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최근 인천의 한 초등학생 형제가 돌봄 공백으로 인해 스스로 끼니를 해결하려다 화재가 발생해 중화상을 입는 사고가 있었다.

조사 결과 코로나19로 등교가 중지되고 비대면 수업을 하게 된 가운데 주변에서도 이들 형제의 돌봄 공백을 파악하기 어려웠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채현일 영등포구청장과 기아대책 유원식 회장이 참석했다.

협약 내용은 △취약 위기 아동·청소년 가정 발굴 및 추천에 대한 협력 △위기 아동·청소년 가정 사례관리 및 통합지원 등이다.

 구와 기아대책은 이번 협약을 통해 ‘희망둥지’ 위기가정 안전망 구축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아동·청소년이 포함된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정에게 최대 1천만 원 한도의 생계비·의료비·주거비·교육비·심리정서 치료비 등을 지원하는 것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가정 및 다문화 취약가정, 제도적 사각지대 가정을 우선 지원하게 된다.

 구는 위기 아동·청소년 가구를 발굴 및 연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기아대책은 지역 교회들과 협력해 기금을 조성하고 사업을 조율하는 역할을 맡으며, 협약 수행기관인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위기 아동과 청소년을 발굴하고 지원하게 된다.

 협약식을 마친 후 위기가정 아동·청소년을 위한 ‘희망둥지’ 캠페인 후원금 전달식이 이어졌다.

협약 이행의 첫걸음으로 기아대책 영등포후원이사회에서 마련한 후원금 1천만 원은 영등포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위기 아동·청소년 가정 10곳에 추석연휴 전 전달할 예정이다.

 이어서 열린 간담회에서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유원식 회장과 함께 코로나19 위기 속 협력방안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