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세종
  • 기자명 김주환 기자

세종시 ‘청년센터’ 운영, 청년창업가 키운다

  • 입력 2021.03.04 10:52
  • 댓글 0

- 다정동 LH 44개 임대상가에 창업사관학교, ICT스퀘어 등 -
- 청년 기업가 매년 30명 육성, 벤처기술 인력 400명 양성 -
- 직업교육거점센터 운영, VR‧AR‧드론‧관광서비스 인력 배출 -

[내외일보] 김주환 기자 = 세종시가 정례브리핑을 통해 세종지역은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로  19세-34세 인구(청년기본법상 청년 기준): (’12)2만2,847명 → (’20.12월)6만6,807명 등 청년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청년들의 창업·문화 공간에 대한 수요도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고, 특히, 청년층의 구직난이 국가와 사회의 문제로 떠오르는 등 청년창업과 일자리 창출 대책이 절실한 실정에 있어, 이에 시는 청년들에게 일자리 창출과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세종시 청년센터 청정세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청년이 정착하는 세종시 만들기’ 프로젝트인 ‘청정세종’은 청년 사업을 한데 모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지역산업 혁신을 주도할 청년창업가를 육성하는 사업으로, 다정동 가온마을 7단지 LH 임대상가(다정중앙로 20)에 청년창업사관학교, 지역 ICT 이노베이션 스퀘어, 세종 직업교육거점센터 등 청년 창업·문화 공간을 조성하고, 지역특화 콘텐츠 개발 등을 지원하여 연 400명 이상의 창업벤처 기술 인력을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지난달(2월 18일) 우리시와 LH,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3개 기관이 청정세종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사업 운영기관으로 세종 테크노파크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관내 고려대, 한국영상대가 참여할 예정라 했다.
  
시는 LH와 가온마을7단지 상가(44개소)를 청년전용 공간으로 무상 사용하는 데 합의하였으며, 이달 말 임대계약을 체결할 예정으로 4월부터는 운영기관이 입주하여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세종시 청년센터 청정세종 프로젝트의 주요 내용으로는
  
첫째, 청년센터 운영조직인 ‘세청나래*’를 중심으로 청년들의 정착을 돕는 대한민국 1호 청년플랫폼 모델마련 청년센터는 기존 새롬동 종합복지센터에서 다정동으로 이전하여 청정세종 프로젝트를 총괄·조정할 계획으로 지역 청년의 참여를 유도하고, 청년플랫폼 기반의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게 될 것이다.
   
※ 운영예산 4억9,800만원(‘21년) / 세종시사회서비스원에서 운영 대행
  
둘째, 세종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설립하여 지역산업 혁신을 주도할 청년 기업가를 연 30명 이상 배출하고, 사업예산은 총 36억원*(전액 국비, ‘21년 중기부 예산 확정)으로 창업계획부터 사업화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하여,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영역에서 청년 기업가를 발굴‧양성할 계획이다.
   
※ 청년창업자 양성 30억, 인테리어비 3억, 비품 및 시제품 제작 설비 등 3억원
  
셋째, 지역 ICT 이노베이션스퀘어를 조성하여 AI·블록체인 전문인력을 4년간 총 360명(연간 90명) 육성한다.
   
사업비 22억 6,300만원*(국비 19억 시비 3억6,300만원)을 투입하여, 전문 교육을 실시하는 등 스마트산업 분야 소프트웨어 인력 등 실무형  전문 인재를 육성한다.
   
※ 인프라 및 관리운영비 10억, 교육비 12억6,300만원
  
넷째, 세종 직업교육거점센터*를 설치하여 연간 300명   이상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사업비 20억(전액 국비)으로 VR** 및 AR**, 드론과 같은  신산업과 영유아 돌봄, 관광서비스 등 지역사회 직업수요에 발맞춰 시민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

※ 한국영상대가 운영할 예정으로 아주자동차대학과 혜전대도 참여
※ VR(virtual reality) : 가상현실, AR(augmented reality) : 증강현실
 
청정세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청년 네트워크와 입주기업들을 통해 지역사회에 적극 홍보하고, LH, 중진공 등 관련 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