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희철 기자

LH사태 책임론 변창흠, "자리에 연연하지 않아.. 靑결정 따를 것"

  • 입력 2021.03.12 17:25
  • 댓글 0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의 책임론이 불거지자 변 장관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며 "(청와대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변 장관은 1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 표명을 했느냐는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아직 없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김 의원이 "그러면 사의표명을 할 생각은 있느냐"라고 재차 묻자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판단하겠다"며 즉답을 피하기도 했다. 

국토위 야당 의원들은 지난 10일 현안 보고에 이어 이날도 '부동산투기부 장관 변창흠을 경질하라'는 문구를 노트북에 붙인 채 회의에 임하는 등 변 장관의 거취를 압박했다

변 장관은 "LH 사태로 국민들이 걱정하는 부분을 해소할 수 있게 최대한 대안을 만들고, LH가 근본적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책임지고 추진하겠다"며 일단은 사태를 수습하고 2·4대책 등을 통해 제시된 공공주도 주택 공급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한편 정부는 국토부와 LH 직원을 상대로 한 합동조사단 1차 조사에서 시민단체가 처음 투기 의혹을 제기했을 당시 지목한 13명 외에 추가로 7명을 찾아 총 20명을 확인했다. 특히 경찰에 수사의뢰된 20명 중 11명은 변 장관이 LH 사장 재임 시절 땅 투기에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 합동조사단은 이들 20명에 대해 특별수사본부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번 사태의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자 정부와 여당 내에서도 변 장관의 사퇴를 거론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으며, 지도부 내에서도 변 장관에 대한 사퇴 압박이 나오기도 했다. 

정세균 총리는 전날 1차 정부합동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변 장관은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그의 거취에 대해) 심사숙고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또한 이낙연 상임선거대책위원장도 종로 상인들과의 간담회 이후 '변 장관의 경질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자리에 연연하는 분이 아니라고 굳게 믿는다"며 우회적으로 압박하기도 했다. 

합동조사단은 지방자치단체 및 지방 공기업 직원과 국토부, LH 직원의 배우자와 직계존비속을 대상으로 2차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