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희철 기자

북한, 한·미 정상회담 두고 "미사일 지침종료는 적대행위"

  • 입력 2021.05.31 21:39
  • 댓글 0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북한이 31일 한·미 미사일지침(MG) 종료는 “고의적인 적대행위”라며 남측과 미국을 맹비난했다. 북한이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당국 차원의 입장을 밝힌 것은 9일 만으로, 대남·대미 압박 공세를 계속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나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등 고위급 인사가 아닌 국제문제평론가 명의 발표를 앞세워 일단 대화의 판은 깨지 않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명철 국제평론가 명의의 ‘무엇을 노린 미사일 지침 종료인가’라는 제목의 글을 보도했다. 김명철은 최근 한·미 정상이 미사일지침 종료를 선언한 사실을 거론하며 “탄두 중량 제한을 해제한 것도 모자라 사거리 제한 문턱까지 없애도록 한 미국의 처사는 고의적인 적대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것은 미국이 매달리고 있는 대조선 적대시 정책의 집중적인 표현인 동시에 파렴치한 이중적인 행태를 스스로 드러내는 산 증거”라고 비난했다. 김명철은 또 미사일지침 종료 사실을 발표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그 비루한 꼴이 실로 역겹다”고 조롱했다.

북한이 남측과 미국을 동시에 겨냥한 입장을 내놓은 것은 자신들이 대화 조건으로 내걸었던 적대시 정책 철회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은 데 불만을 드러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북측은 국제문제평론가 입을 빌리는 형식을 통해 수위를 조절했고, 북한 일반주민이 보는 노동신문에는 게재하지 않았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해 오는 8월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한·미 연합군사훈련과 관련해 고려할 사항이 많다며 규모·방식·시기가 조정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서 장관은 “후반기 연합연습은 코로나19 상황과 연합군사대비태세, 전작권 전환과 관계되는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며 “한·미 간 긴밀히 협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북한이 문 대통령을 비난한 데 대해선 “국가 원수에 대한 예의 없는 언행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