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희철 기자

윤석열 장모 법정구속... '공정' 치명상?

  • 입력 2021.07.02 16:25
  • 댓글 0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윤석열 전 총장의 장모 최모씨가 이날 징역 3년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되면서 ‘처가 리스크’가 현실화됐다.

윤 전 총장은 “법 적용에 예외가 없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공정’을 강조하면서 처가와 대선주자로서 본인의 행보를 분리하겠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공정과 법치주의를 내세운 윤 전 총장으로선 이미지 타격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특히 장모의 ‘요양병원 급여 관련 의혹’ 이외에도 주가조작 의혹 등 다른 사건이 남아있다는 점에서 그의 가족 논란은 대선 가도에서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이미 여권의 공세는 거세지고, 국민의힘 등 야권 내 의구심도 커지고 있다. 검증의 초기단계부터 흔들렸다는 점에서 야권 내 안정적 후보로서의 입지도 위협받게 됐다.

 

출마선언 사흘만에 터진 이번 악재는 '공정’을 강조해온 대선주자에게는 치명상이다.

그의 장모가 ‘나랏돈을 편법으로 빼돌렸다’는 혐의가 이날 1심에 이어 대선 전에 대법원에서 확정된다면 윤 전 총장의 ‘공정’ 이미지에 큰 타격이 될 수밖에 없다. 향후 검증의 시간이 혹독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장모와 부인의 주가조작 의혹을 비롯한 ‘처가 리스크’, ‘X파일’ 등 아직 검증되지 않은 여러 의혹들이 여럿 남아 있다. 결과에 따라 여권의 ‘내로남불’을 공격해온 윤 전 총장이 도리어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다.

야권내 유력 주자의 입지를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이미 야권에선 ‘윤석열 대안론’의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대선 출마를 고심하고 있고, 초선인 윤희숙 의원도 출사표를 던지는 등 국민의힘 내 경선에도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윤 전 총장이 안정적 후보라는 이미지를 주지 못할 경우, 국민의힘이 전략적으로 윤 전 총장을 회피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