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김건희 '입김'에 외교부 공관으로 관저 변경?

  • 입력 2022.04.23 14:19
  • 수정 2022.04.23 14:24
  • 댓글 0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최근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의 ‘대통령 관저’가 당초 육군참모총장 공관에서 외교부 장관 공관으로 변경된 배경에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판단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는 보도가 나와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시민운동단체와 정치권이 비판에 나섰다.

지난 22일 JTBC는 "국회 국방위 소속 의원들에 따르면 김건희 여사가 서울 한남동에 있는 외교부장관 공관을 찾은 건 지난 주말이며 김 여사는 외교부장관 공관 곳곳을 직접 둘러봤고, 특히 정원 등 외부 조경에 관심을 보인 걸로 전해졌다"면서 "김 여사 방문 이후 윤 당선인 측은 외교부장관 공관을 관저로 유력하게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정치권에선 당초 전문가들의 치밀한 검토와 분석을 토대로 이미 결정된 관저 문제가 비전문가의 의견으로 전격 변경됐다며 윤 당선인의 국정운영 스타일을 자체를 문제 삼았다.

김 여사의 입김이 어디까지 영역을 확대할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는 분위기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도 SNS에 "멀쩡한 청와대 고쳐 쓰면 될 것을, 국방부 내쫓고 이제는 외교부장관 공관마저 대통령관사로 뺏어 가면 외국원수 외국사절 등 외교행사는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 난감할 일"이라면서 "외교·국방 경험이 없는 대통령 시대에 끔찍한 외교·국방 참사가 줄줄이 예견되어서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시민운동단체인 '촛불승리전환행동'(촛불승리)도 23일 오전 논평을 내고 "국정과 개인사가 아무 구별도 없이 결정되는 것이자 공권력 사유화의 본격적인 출발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대통령 관저 선정은 국가예산을 집행하는 문제라는 점에서 법, 제도적으로 규정된 국정 운영시스템에 따라 진행되는 것이 마땅하다"면서 "그런데 김건희씨의 대통령 관저 선정 과정 개입은 이런 사안 일체를 무시하고 추진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방과 외교의 주요기관을 이런 식으로 난도질해버리는 당선자와 그 배우자는 거의 무단침입자를 방불케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