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수한

도로교통공단, 원주서 전국 열 번째 장애인운전지원센터 개소 “장애인 운전면허 서비스 사각지역 줄였다”

  • 입력 2022.04.28 12:26
  • 댓글 0

장애인 운전면허 서비스 사각지역 강원 권역에 첫 장애인운전지원센터 개소

공단 “지원 사각지대 줄여, 장애인 이동권 신장에 보탬될 것”

도로교통공단 원주 장애인운전지원센터 개소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에서 일곱 번째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 오른쪽에서 여섯 번째 양우철 경찰청 교통기획과장, 오른쪽에서 여덟 번째 곽도영 강원도의회 의장) (사진제공=도로교통공단)
도로교통공단 원주 장애인운전지원센터 개소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에서 일곱 번째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 오른쪽에서 여섯 번째 양우철 경찰청 교통기획과장, 오른쪽에서 여덟 번째 곽도영 강원도의회 의장) (사진제공=도로교통공단)

[내외일보] 이수한 기자 =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이주민)은 4월 27일(수), 강원도 원주운전면허시험장에서 ‘장애인운전지원센터’개소식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전국 모든 주요 권역에 장애인 운전면허 취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개소식에는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을 비롯해 양우철 경찰청 교통기획과장, 곽도영 강원도의회 의장, 문정환 원주시의회 건설도시위원장, 권재현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사무차장 등 약 50명이 참석했다.

원주 장애인운전지원센터는 그간 전국에서 유일하게 센터가 없던 강원 권역에 들어서, 전국적인 장애인 운전면허 취득 지원 서비스를 가능케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공단은 수도권(서울 강서·경기 용인·인천), 충청권(대전), 경북권(대구), 경남권(부산 서부), 전북권(전주), 전남권(나주), 제주 전국 총 9개소의 센터를 운영 중이었으나, 강원 권역 내에는 센터가 없어 타 지역 시설을 이용해야 했다.

이번 원주 센터 개소로 공단은 국내 장애인 운전면허 취득 여건이 한 단계 향상됐으며, 궁극적으로 장애인 이동권 신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장애인운전지원센터는 장애인의 운전면허 취득을 위한 전문 시설로, 면허 취득 상담 및 장애 유형에 적합한 차량 개조 안내와 함께 운전능력 측정, 학과교육, 기능교육, 도로주행 교육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기존 운전면허시험장 시설을 활용한 교육 장소 및 장애인용 특수 제작 차량을 갖추고, 장애인 운전교육을 위한 전문 교육 강사를 배치해 운전면허 취득을 위한 전 과정을 원스톱(One-Stop) 서비스로 제공한다.

지난 2013년 11월 부산남부 센터 개소 이후, 올해 3월까지 총 6,535명의 장애인이 센터를 통해 운전면허를 취득했다.

공단은 장애인 운전면허 취득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경기북부권(의정부), 충북권(청주)에 추가로 장애인운전지원센터 설치를 추진 중이다.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이번 원주 장애인운전지원센터 개소는 면허 취득을 원하는 강원 지역 장애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공단은 장애인 분들이 운전면허를 취득하는데 있어 지원 사각지대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이를 통해 장애인 이동권 신장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원주 장애인운전지원센터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도로교통공단 고객센터(1577-1120) 또는 원주운전면허시험장(033-737-0646)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원주 장애인운전지원센터 및 교육차량 (사진제공=도로교통공단)
원주 장애인운전지원센터 및 교육차량 (사진제공=도로교통공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