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대전
  • 기자명 정광영 기자

대전시․서구․유성구․KAIST․LX, 실감형 소방안전도시 구축 공동 추진

  • 입력 2022.09.16 16:51
  • 댓글 0

‘디지털 트윈 기반 소방안전도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체결

사진은 업무협약 체결 장면.
사진은 업무협약 체결 장면.

 

[내외일보=대전] 정광영 기자= 대전시·서구 ․ 유성구 ․ 한국과학기술원(KAIST) ․ 한국국토정보공사(LX)가 융ㆍ복합 데이터 활용한 실감형 소방안전도시 구축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대전시는 15일 대전시청에서 서구 ․ 유성구 ․ 한국과학기술원(KAIST) ․ 한국국토정보공사(LX)와‘디지털 트윈 기반 소방안전도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이택구 대전시 행정부시장, 정해교 서구 부구청장, 문창용 유성구 부구청장, 이상엽 카이스트 연구부총장, 최규명 한국국토정보공사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우리나라 최고의 과학기술 및 공간정보기술 전문기관인 한국과학기술원(KAIST) ․ 한국국토정보공사(LX)의 자원을 공유하고 기술교류, 연구기획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기관들은 앞으로 ▲융ㆍ복합 데이터 활용 실감형 소방안전도시 구축 사업 공동 추진 ▲대전광역시 공간정보체계 구축 및 활용에 관한 지원 ▲행정업무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디지털 트윈 서비스모델 제안 및 개발  ▲전국 확산을 위한 과제 협력 및 중앙부처 추가 공모 등에 대해 협력하게 된다. 
협약기관들은 우선 행정안전부 주관 지자체간 협력 뉴딜 우수사업으로 선정된‘융ㆍ복합 데이터 활용 실감형 소방안전도시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현실 세계와 유사한 가상의 디지털 트윈을 실내 ․ 외로 구축하여 최적의 소방차량동선 및 보행자 경로 구축하는 사업이다. 또한  3D모델 분석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시안전 문제 해결을 위한 시나리오를 발굴하고 실감영상을 통한 체험형 소방안전교육 및 문화콘텐츠  등을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사업이다.
시는 인구 최대 밀집지역인 서구와 유성구를 대상으로 우선 추진하고, 대전 전지역 및 전국으로 확산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디지털 트윈기반의 소방안전도시는 사물인터넷, 증강 분석 등 첨단 기술 역량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만큼, 디지털 트윈이 구축되면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 관련 사업에도 상승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택구 행정부시장은 “디지털 대전환의 시기에 우리나라 최고의 과학기술 및 디지털 트윈 전문기관인 카이스트, 한국국토정보공사와 뜻을 모을 수 있어 무척이나 든든한 마음”이라고 말하며, “서구, 유성구, KAIST, LX와 협력하여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는 성공모델을 개발하여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 플랫폼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