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윤 대통령 "문재인 정부 남북정상회담은 '정치적 쇼'"... NYT 인터뷰

  • 입력 2022.09.18 19:58
  • 댓글 0

 

[내외일보] 이희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보도된 미국 뉴욕타임스(NYT) 인터뷰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해 “교실에서 특정 한 친구(북한)한테만 좀 집착하는 학생 같아 보였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 문재인 정부 시절 이뤄진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정치적인 쇼”라고 평가해왔다고 NYT는 소개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NYT 인터뷰에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해 튼튼한 한미 동맹을 기반으로 확장 억제를 강화하는 것에서 해답을 찾겠다”며 “확장 억제에는 유사시 미 핵무기 사용 등 모든 패키지가 총체적으로 포함되는 것”이라고 했다.

또 “한미일 3국의 안보 협력이 북핵 미사일에 대응해 동북아의 안보와 평화를 지키는 데 필요한 일이라면 피할 이유는 없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는 “합리적 선택(비핵화)을 한다면 국제사회가 어느 정도 문을 열고, 북한은 경제적 지원을 받아 갈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전 정부의 외교 정책과 차별화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정권이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모호한 태도를 보였다며 “한국은 미중 관계에서 예측 가능성을 중시하고 더욱 명확한 태도를 보일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NYT는 윤 대통령이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재개하고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에 합류했다고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문제에 대해선 “우리 국방 체계는 중국을 상대로 하고 있지 않고 전적으로 북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며 “우리 주권 사항이기 때문에 타협 대상이 될 수 없다”고 했다. 또 한·일 관계에 대해선 “그랜드 바겐(일괄 타결)의 방식으로 미래 지향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했다.

반면 문재인 전 대통령은 9·19 남북 군사 합의 4주년을 하루 앞둔 이날 “남북 합의는 정부가 바뀌어도 마땅히 존중하고, 이행해야 할 약속”이라며 “합의 준수를 위해 남북이 함께 노력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