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내외일보

안철수 "이준석 가처분 철회하고, 윤리위 추가 징계 멈춰야"

  • 입력 2022.09.18 20:02
  • 수정 2022.09.18 20:04
  • 댓글 0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안철수의 10년, 언론인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내외일보] 윤경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18일 당과 이준석 전 대표의 갈등이 끝장 대결 양상으로 치닫는 것에 대해 "이 전 대표는 가처분을 철회하고, 당 윤리위원회도 추가 징계 등을 통해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일은 멈춰야 한다"고 싸잡아 비판했다.

안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안철수의 10년 언론인 간담회'에서 "정치적으로 풀 일을 법원으로 가져가는 일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는 게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원칙"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당의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방침을 공개 반대해왔다. 그는 지난달 29일 페이스북을 통해 권성동 원내대표의 사퇴와 비대위 구성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새 원내대표를 선출해 당 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돌아가자고 주장한 바 있다.

안 의원은 당이 비대위 출범을 강행하고, 이 전 대표는 잇따라 가처분을 신청한 일련의 혼란 사태에 대해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할 일을 법원으로 끌고 가 판사에게 당의 운명을 맡겼다. 여러 파국적인 상황들이 온 이유가 그곳에서 출발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이 가처분 신청 사건이 기각될 것이라고 전망한 것에 대해 "너무 낙관론에 사로잡혀 당연히 기각될 것이라고 생각하니 충분히 플랜B를 준비하지 않았다"며 "너무 허술했다. 책임 있는 여당의 도리가 아니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가처분은 임시 처분이다. 본안 소송에서 최종 결판이 나지만, 워낙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정치적인 판단을 하는데 본안 소송 결과가 미치는 영향은 전혀 없다"며 "가처분이 나오면 그 취지에 맞게 당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조치들이 필요하다"고 했다.

안 의원은 당이 첫 가처분 인용 결정이 나오자 당헌 개정을 통해 새 비대위를 꾸린 것에 대해 "참 진퇴양난이다.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제2의 비대위를 만들면 가처분이 들어올 게 뻔했다"며 "단 1%의 인용 가능성밖에 없더라도 (당은) 사실 그런 모험(제2 비대위 구성)을 하면 안 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거듭된 당 내홍에 대한 해법으로 "최고위원회를 다시 복원하는 방법이 있다. 새로 원내대표를 뽑아 최소한의 최고위원을 전국위에서 뽑고 빠른 시간 안에 전당대회를 해 정식 지도부를 만드는 것"이라며 "저는 후자가 리스크가 더 적다고 본다"고 했다.

안 의원은 법원이 통상의 가처분 신청 사건과 달리 결정을 늦게 내리는 것에 대해 "재판부 입장에서 시간을 줄 테니까 정치적으로 먼저 해결하라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정치적으로 해결해 사법부 판단에 운명이 좌우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가처분이)인용되면 새로 뽑힌 원내대표가 당대표 직무대행을 해 나머지 최소한의 최고위원을 뽑아 다음 전당대회를 준비하면 될 것"이라며 "기각되면 비대위 체제로 가면서 정기국회를 열심히 해야 한다"고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